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음주와 관련한 범죄에 대해 관해했던 우리 관행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시점에 이와 관련한 사건이 발생했다. 사건의 주인공은 야구를 좋아는 팬들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과거 롯데의 레전드 박정태 전 롯데 코치였다. 

박정태 전 코치는 공개된 CCTV 영상 등을 종합하면 음주 상태에서 차를 도로 한쪽 면에 정차시킨 상황이었고 버스가 그로 인해 운행이 힘든 상황이 발생했다. 이에 버스기사가 차량을 이동할 것으로 요청하는 과정에서 시비가 붙었고 급기야 폭력 사태까지 발생했다. 박정태 전 코치는 대리운전기사를 호출하여 대기하는 상황이었고 차를 운전하기 곤란한 상황에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차한 장소가 좁은 도로였던 탓에 버스 운행에 지장이  생기면서 사건이 발생했다. 

문제는 시비가 폭력사태가 발생한 장소가 운행한 버스 안이었고 운전자의 핸들 조작을 막는 등 또 다른 사고를 유발할 수 있었다는 점이었다. 마침 그 버스에는 승객들이 있었다. 술김에 순간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한 탓에 발생한 일이었지만, 경솔한 행동이었다. 박정태 전 코치는 음주운전과 운행 방해 등의 혐의로 처벌이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 



버스 운전기사의 대응에도 다소 무리한 부분이 있었지만, 이것이 박정태 전 코치의 행동을 정당화할 수는 없다. 무엇보다 박정태 전 코치가 롯데의 레전드로 아직도 롯데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그 실망감이 더 클 수밖에 없었다. 롯데 감독 교체가 있을 때마다 롯데 팬들로부터 후보로서 그 이름이 올랐던 박정태 전 코치였지만, 이번 일로 현장 복귀의 가능성이 더 희박해질 것으로 보인다. 

박정태 전 코치는 1991년 롯데 입단 이후 신인 시절부터 뛰어난 타격 능력을 갖춘 2루수로 큰 활약을 했다. 체구는 여타 야구 선수들과 비교해 크지 않았지만, 탱크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저돌적이고 근성 있는 플레이를 했다. 타격에서는 홈런 타자는 아니었지만, 어느 코스, 어느 구질도 안타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고감도 타격감을 과시했다. 그의 근성 있는 플레이와 빼어난 성적은 그를 롯데를 대표하는 선수 반열에 올려놓았다. 

하지만 한창 전성기를 구가해야 할 시기 박정태 전 코치는 불의의 부상으로 큰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그 부상은 선수 생명을 걱정해야 할 정도로 심각했다. 선수로서 복귀를 한다고 해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였다. 박정태 전 코치는 이런 우려에도 치열한 재활 과정을 거쳐 선수로 돌아왔고 3할 타자로 과거의 되찾았다. 그의 근성과 끈기가 있어 가능한 일이었다. 

박정태 전 코치는 불이익에도 선수 생활 기간 선수협 활동에서 적극 참여하여 지금의 선수협이 자리를 잡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 과정에서 구단과의 갈등이 깊어지고 선수 생활 말련에는 경쟁력이 있음에도 1군 전력에서 제외되는 등의 석연치 않은 대우를 받기도 했다. 그럼에도 박정태는 롯데의 선수로 현역 생활을 마쳤다. 이런 박정태전 코치에게 롯데 팬들은 상당한 애정을 표시했고 그를 응원했다. 

2004 시즌을 끝으로 롯데에서 은퇴했고 코치로서 새로운 야구 인생을 시작했다. 하지만 그 성과는 선수 시절보다 크지 않았다. 결국, 박정태 전 코치는 롯데의 코치를 물러난 이후 상당 기간 야인 생활을 했다. 이 기간 박정태 전 코치는 야구 관련 단체를 통해 유소년 야구 선수를 육성하고 다양한 사회활동을 했다. 롯데 외에 타 팀 코치로 또 다른 기회를 잡을 수도 있었겠지만, 그의 마음은 롯데를 떠나지 않았다. 롯데 팬들도 그를 잊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음주 파문으로 박정태 전 코치에 대한 롯데 팬들의 긍정 여론도 크게 달라진 가능성이 크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박정태 전 코치는 부산 지역에서 측정 후보에 대한 적극적인 유세 지원활동을 하면서 스포츠와 무관한 정치에 관심을 가지는 것에 대해 부정 여론이 커졌다. 

국민으로서 정치에 참여하고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것은 자유지만, 롯데 자이언츠의 레전드 박정태가 정치의 진영 논리 속에서 정치적 성향에 따라 호불호가 엇갈리는 인물이 된다는 점은 롯데 팬들에게는 아쉬움이 될 수 있었다. 이로 인한 불필요한 오해도 당연히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이런 박정태 전 코치에게 음주 파문은 스스로 팬들의 외면과 부정적 시선을 자초한 일이 되고 말았다. 롯데 코치로의 복귀라는 그의 희망도 이제는 가물가물해졌다. 당장은 형사 처벌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그에게는 롯데의 레전드라는 명예에 금이 가는 것은 물론이고 불명예 이력을 추가사는 사건이다. 

아직 조사가 더 필요하고 사실 관계를 더 따져봐야 하지만, 음주로 인한 불미스러운 사건의 주인공이 되었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2018 시즌 실망스러운 결과에 실망감이 컸던 롯데 팬들에게는 실망스러운 기억이 하나 더 늘었다. 



사진 : 롯데 자이언츠 홈페이지,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