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조선의 역사에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은 가장 큰 시련기였다. 외세의 침입으로 인한 전면전이었고 그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컸다. 두 차례 전란은 기존의 신분제 질서를 흔들었고 조선 사회의 큰 변화를 불러왔다. 아쉽게도 그 변화는 창조적 파괴를 통해 조선을 보다 열린 사회로 이끌지 못했다.

기존 사대부 양반 중심의 기득권은 오히려 더 공고해졌고 전란으로 피폐해진 민생은 나아지지 않았다. 그나마 조선 초기 계층 간 이동이 가능했던 사회 구조는 더 폐쇄적으로 변했다. 당시 국제 정세가 유럽의 대항해 시대 도래 이후 상호 교류가 활발해졌지만, 조선은 그런 시대적 흐름에 무심했고 중국과의 교류에만 의존하는 은둔의 국가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는 조선의 발전을 더 저해하는 요인이 됐다. 조선 후기 현실 개혁을 주장하는 실학이 지식인들 사이에서 대두되고 이를 적극 국정에 반영한 개혁적 군주 정조라는 임금이 등장하기도 했지만, 사회의 구조적 문제 해결에는 이르지 못했다. 실학 역시 조선을 지배하던 성리학적 가치관을 벗어난 건 아니었다. 그나마도 정조가 갑자기 세상을 떠나고 극소의 정치 세력이 권력을 독점하는 세도정치가 시작되면서 조선의 변화 가능성은 완전히 사라졌다. 결국, 조선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아픔을 발전의 계기로 삼지 못했고 멸망의 길을 걸었다. 

그리고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중 병자호란은 조선 역사에서 가장 치욕적인 순간이기도 했다. 이 전쟁에서 패한 조선의 왕 인조는 청나라 황제 앞에 나가 항복의 예를 직접 해야 했다. 조선 역대 어느 왕도 겪지 않았던 굴욕이었다. 이후 조선은 청나라의 속국으로 전락했다. 다행히 청나라의 직접적 지배를 받지 않았지만, 그 영향력 아래 놓이게 됐다.

 

 

 

 

홍 타이지, 청태종

 




조선 역사의 최대 치욕, 병자호란


이런 병자호란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청 태종이라 불리는 청나라의 첫 황제 홍 타이지다. 그는 정묘호란과 병자호란까지 두 차례 조선 침략을 단행했고 결국, 조선을 굴복시켰다. 조선에는 원수가 같은 존재였지만, 홍 타이지는 조선을 복속하면서 만주 지역의 패권을 공고히 했고 명나라와의 전쟁에서 완전한 주도권을 잡을 수 있었다. 이는 결과적으로 청나라가 명나라를 멸망시키고 중국의 새로운 주인이 되는 계기가 됐다. 중국의 역사에서 홍 타이지는 매우 중요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이 홍 타이지를 말하기 전 여진족의 역사를 살필 필요가 있다. 여진족은 만주, 연해주, 우리나라의 함경도 일대에 거쳐 살았던 유목 민족으로 과거 말갈족이라 불렸다. 이들은 고구려가 만주 일대의 패권을 장악했던 시기, 고구려에 복속되기도 했고 고구려 멸망 후 이를 계승한 나라인 발해 건국 시에는 고구려 유민들과 함께 발해의 주요 구성원이기도 했다.

이후 고려 시대를 전후로 여진족으로 불리게 됐고 고려에 복속되었다 12세기와 13세기, 흩어진 세력을 규합해 금나라를 건국하고 만주 일대를 장악한 강국이 되기도 했다. 금나라는 당시 송나라에 막대한 세폐를 상납 받으며 중원 패권을 차지하고 있었던 거란족이 세운 강국 요나라를 멸망시키며 중원의 패권을 장악했고 고려는 이런 금나라와 사대 관계를 유지하기도 했다. 

이렇게 강성했던 여진족의 나라 금나라는 몽골족이 세운 원나라 세력에 밀려 1234년 멸망했고 여진족을 다시 흩어져 유목민의 삶을 살았다. 하지만 여진족은 그 세력이 모였을 때는 막강한 군사력을 과시할 수 있는 저력이 있었다. 여기에 유목민이었지만, 수시로 장소를 이동하지 않고 농경을 병행했고 무역과 상업에도 능했다. 언제든 그 힘이 모이면 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는 민족이었다. 

이에 원나라를 멸망시키고 중국을 장악한 명나라는 건국 이후 여진족을 크게 경계했다. 명나라는 여진족에 대해 강. 온 양면 책을 병행했다. 그 과정에서 여진족 각 세력을 분열시켜 힘을 약화시키는 이이제이 전략을 활용했다. 또한, 몽골족을 통해 여진족을 견제하기도 했다. 분열된 여진족은 만주 일대의 유목민으로 그리고 명나라와 조선 사이에서 무역을 통해 그 삶을 유지했다. 그 속에서 여진족은 오랑캐로 불리며 하대 받았다. 

이런 여진족들에게 16세기, 그들의 역사를 바꿀 영웅 누르하치가 나타났다. 명나라와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던 여진족 부족 출신의 누르하치는 명나라에는 사대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정복 전쟁을 통해 주변 부족들을 병합하며 세력을 키워 나갔다. 그러면서 적극적인 대외 무역을 통해 부를 축적하면서 나라를 세울 기반을 닦았다. 

 

 

 

 

반응형

 




여진족의 영웅, 누르하치의 등장


이런 누르하치에게 1592년 발발한 임진왜란은 큰 기회가 됐다. 이 전쟁은 조선과 일본의 전쟁에서 명나라가 참전하면서 국제전으로 발전했다. 전쟁이 7년간 이어지면서 명나라는 막대한 전비를 부담해야 했다. 그 결과 명나라는 만주지역 정세에 관여할 여력이 없었다. 또한, 당시 명나라 황제 만력제는 무능할 뿐만 아니라 정치에 관심이 없었다. 이에 명나라는 점점 쇠락의 길로 접어들었다. 여진족에 영향력을 행사했던 조선 역시 긴 전쟁과 후유증으로 국력이 쇠약해졌다. 

그 결과 만주 일대에 힘의 공백이 발생했다. 이에 누르하치는 여진족의 나라 건국은 더 탄력을 받았고 1616년 누르하치는 과거 금나라 계승을 천명한 여진족의 나라 후금을 건국했다. 후금은 그들의 언어를 표기할 수 있는 문자인 여진문자를 창제해 국가 통합에 활용했고 기마전에 능통한 장점을 극대화한 팔기군 체제를 확립해 군사력을 강화했다. 특히, 팔기군 체제는 여진족 외에 몽골족이나 한족 등 타 민족에도 개방된 열린 조직으로 누구든 공을 세우면 출세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동기부여가 확실한 다민족 군대는 후금의 군사력을 한층 더 강하게 했다. 

후금의 건국은 여진족들이 더는 명나라에 복속되지 않는 자주 국가임을 천명하는 일이었다. 이에 명나라는 후금의 세력을 초기에 꺾을 필요가 있었다. 이에 명나라는 1619년 대규모 군대를 후금에 파견하는 정벌 전쟁을 시작했다. 명나라는 자국 군대에 조선의 군대를 더하는 조명 연합군을 구성해 후금을 공격했다.

당시 조선의 임금이었던 광해군은 전후 복구에도 힘겨운 상황에 군대 파견에 미온적이었지만, 국내 정치 상황 등을 고려해 마지못해 파병을 결정했다. 그러면서 파병군 사령관이었던 강홍립에 은밀히 전쟁 상황을 고려해 처신할 것으로 지시했다.

광해군은 당시 떠오르는 태양이라 할 수 있는 신흥 강국 후금과 저물어 가는 명나라의 상황을 인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임진왜란에 파병한 명나라의 은혜를 갚아야 한다는 명분론이 우세했던 조선의 여론을 무시할 수 없었다. 더군다나 광해군은 소수파 북인에 의존하는 소수 정권의 한계가 있었다. 대신 광해군은 명나라와 후금 사이에서 국익을 지킬 수 있는 여지를 만들었다. 

명나라의 후금 정벌전쟁, 사르후 전투는 조. 명 연합군의 참패로 이어졌다. 후금은 기마병들은 상상을 초월하는 기동력으로 조. 명 연합군을 각개 격파하며 힘을 모을 기회를 잃게 했다. 명나라 군은 상호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후금의 전술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 조선군 역시 조총부대에 주축이 된 정예군을 파병했지만, 첫 전투에서 참패를 당한 후 후금에 항복했다. 사르후 전투의 승리는 후금이 만주지역의 지배권을 장악했음을 의미하는 일이었고 대 명나라 전쟁에 한층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이후 누르하치의 후금군은 명나라 본토 공략을 본격화했다. 이를 위해 후금군은 만리 장성을 넘어야 했지만, 만리장성은 명나라의 최후 보루였다. 이 중 바다와 접한 산해관은 명나라 방어선의 중요 거점으로 후금군은 이를 돌파해야 했다. 

하지만 명나라에는 원숭환이라는 명장이 있었다. 그는 산해관을 수비하는 것에서 벗어나 그 위쪽으로 일종의 전진기지인 영원성에서 보다 적극적인 방어 전략을 시행했다. 누르하치는 영원성에 대한 대대적 공격을 했지만, 원숭환은 전력의 열세에도 효과적인 공성전으로 후금의 공세를 막아냈다. 후금은 이 전투에서 서양에서 도입한 엄청난 사거리와 위력을 보여준 대포인 신무기 홍이포의 위력을 실감해야 했다. 이 과정에서 명나라는 이는 수십 년 세월 패배를 모르던 장수였던 누르하치에게는 첫 패전이었다. 이 패전 이후 누르하치는 얼마 안 가 세상을 떠났다. 1626년의 일이었다. 

 

 

 

 

300x250

 




청나라의 역사 시작한 홍 타이지


누르하치의 사망은 후금의 치열한 권력 투쟁을 불러왔다. 누르하치는 16명의 아들을 뒀고 장자 상속제를 공언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후계 권력은 누르하치의 8남 홍 타이지가 차지했다. 그는 권력 서열상 황제가 되기 힘들었지만, 여러 정치적 역학 관계가 작용하면서 황제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다. 하지만 그의 권력은 다른 형제들과의 연합 정권의 성격이 강했고 그의 권력은 불안정했다. 홍 타이지로서는 자신의 권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성과와 업적이 필요했다. 누르하치가 이루지 못한 명나라 정벌 전쟁은 그 점에서 홍 타이지에 매우 중요했다. 

하지만 그에 앞서 홍 타이지가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었다. 명나라 전쟁을 수행함에 있어 후금의 배후에 있는 조선에 대한 견제가 필요했다. 조선은 1623년 중립외교를 하던 광해군이 인조반정으로 실각하고 인조와 서인들이 새롭게 집권했다.

인조와 서인 정권은 친명배금 정책을 분명히 했고 후금에 대한 적대를 노골화했다. 후금으로서는 조선의 군사력이 약하다 해도 조선의 존재는 명나라 전쟁 수행에 걸림돌이 될 수 있었다. 또한, 조선과 후금의 국경과 접하는 섬에 명나라 장군 모문룡이 주둔하고 있는 상황도 신경 쓰이는 일이었다. 조선은 명나라와의 관계를 고려해 모문룡 군대가 조선인들에 대해 노략질을 일삼는 등 악행을 거듭하고 있음에도 이를 묵인하고 지원을 하는 중이었다. 

이런 조선의 외교 정책과 함께 인조반정 후 공적에 대한 포상에 대한 불만으로 인해 발생한 이괄의 난으로 후금과 경계를 접하는 서북 지역 군사력이 약화됐고 그 잔당 세력들이 후금으로 귀순해 조선의 상황을 설명하고 조선 침략을 부추기는 상황도 조선 침공에 영향을 줬다. 여기에 명나라의 전쟁으로 명나라가 후금과의 무역을 봉쇄하는 상황에서 후금은 경제난이 심화되고 식량과 물자 부족이 발생했다. 후금으로서는 조선 침략과 약탈로 부족한 물자와 식량을 확보할 필요도 있었다. 

1627년 홍 타이지는 조선 침공을 결정했고 후금군이 조선 국경을 넘어 공격을 감행했다. 기마 병력이 주를 이루는 후금의 군대는 조선군의 방어선을 쉽게 돌파하고 평안도 일대를 유린했다. 이에 조선은 인조가 강화도로 급히 피신하면서 항전 의지를 보였지만, 전쟁을 지속하기 힘들었다. 이에 조선은 후금의 강화협상 조건을 수용해야 했다. 조선은 막대한 조공을 후금에 바쳐야 했고 아우의 나라가 되는 수모를 겪어야 했다. 대대로 오랑캐로 여겼던 후금에게 사실상 굴복한 이 강화협정은 조선에는 불가피했지만, 큰 굴욕이었다. 

이렇게 조선에 대한 지배권을 확립한 후금은 본격적으로 명나라 공격에 나섰다. 하지만 명장 원숭환이 이끄는 명나라의 방어선은 여전히 견고했다. 홍 타이지는 누르하치에 이어 다시 패전을 경험해야 했다. 이에 홍 타이지는 정공법 대신, 다른 전략을 병행했다. 

홍타이지는 명나라 공략의 관문인 산해관 대신 몽골족들과의 동맹을 통해 만리장성을 우회 공략했고 이를 넘어 명나라 수도 베이징을 직접 공략했다. 이 위기에서 원숭환은 산해관에서 군대를 이동해 베이징 방어에 성공했다. 이에 후금은 명나라 황제 숭정제와 원숭환의 사이를 이간질해 숭정제가 원숭환을 대역 죄로 제거하도록 했다. 마치, 임진왜란 때 일본이 역정보를 흘려 조선 조정이 이순신을 숙청하게 하는 전략을 연상하게 한다. 

이렇게 중요한 걸림돌을 제거한 후금은 명나라 본토 공격을 더 본격화했다. 후금은 수시로 만리장성을 넘어 명나라 공격을 지속했고 명나라는 이를 방어하기에도 힘겨웠다. 계속된 전쟁으로 명나라의 국력이 쇠퇴하고 이는 나라 재정을 더 어렵게 했다. 당연히 명나라 백성들의 삶은 더 피폐해졌다. 이는 각지의 농민 반란을 불러왔고 명나라는 내부 문제로 후금의 공세를 더 힘겹게 맞서야 했다. 

 

 

 

 

 




홍 타이지의 첫 정복 대상이 된 조선 그리고 병자호란


이렇게 명나라를 무너뜨려 가던 홍 타이지는 한층 더 자신감을 가지게 됐고 1636년 청나라의 건국을 선포하고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 그러면서 여진족을 만주족이라 지칭하며 그들이 만주의 주인임을 분명히 했다. 이는 청나라가 명나라와 대등한 관계임을 천명했다. 홍 타이지는 성대한 황제 즉위식으로 자신의 권위를 높였다. 여기서 조선과의 관계 악화를 불러오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조선 사신들이 황제에 대해 예를 갖추는 삼배구고두례를 거부했다.

이는 여진족을 오랑캐로 여기는 조선 지배층의 뿌리 깊은 사고와 황제 즉위식 참석과 무관했던 사신단의 후금 방문 목적, 조선 귀환 후 후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지만, 이는 정묘호란 당시 맺는 강화협정에 반하는 일이었고 조선의 청나라에 대한 반감을 그대로 보여주는 일이었다. 여기에 인조의 반청 기조가 가득한 교지 내용이 청나라에 알려지면서 양국의 관계는 더 악화됐다. 

이미 청나라는 그들의 권위를 확고히 하는 방편으로 조선의 완벽한 굴복을 원하고 있었다. 언젠가는 조선을 침공해 완벽하게 정복할 기회를 엿보고 있었다. 어떠한 구실로도 청나라는 조선을 침공할 가능성이 컸다. 이에 조선은 유연하게 대응하지 못했고 예상보다 너무 일찍 전면전을 맞이해야 했다. 

1636년 12월, 홍타이지는 자신의 직접 군대를 이끌고 조선을 침공했다. 병자호란의 시작이었다. 이 전쟁의 결과는 잘 알려진 대로였다. 청나라군은 조선의 방어선을 빠른 기동력으로 돌파하고 한양으로 향했고 조선이 장기 항전을 위해 왕과 조정이 강화도로 피신하는 걸 막았다.

인조와 소현세자는 남한산성으로 급히 피신하고 공성전을 전개했지만, 한 겨울 추위에 부족한 식량, 전국 각지에서 올라온 근왕군의 잇따른 패전, 강화도로 피신한 왕족들이 강화도가 함락되면서 포로가 되는 상황 속에 더는 버틸 수 없었다. 무엇보다 청나라는 조선의 방어 전략과 군사력, 내부 사정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전략으로 전쟁을 했지만, 조선은 청나라군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다.

단적으로 조선은 각 지역에 성을 축조하고 이 성들을 거점으로 방어전을 전개하려 했지만, 청나라군은 이 성들을 그대로 지나 한양으로 직행하는 전격전으로 대응했다. 또한, 청나라군 내부에 천연두가 발생한 상황도 조선은 모르고 있었다. 만약, 그 사실을 알았다면 그리고 각지의 지원군을 효율적으로 조직해 조선 깊숙이 침투한 청나라 군의 배후를 공략해 고립시키는 전략을 펼쳤다면 전쟁 양상을 달라질 수도 있었다. 하지만 인조를 포함해 조선의 지도부는 남한산성에 포위되어 철저히 고립되어 있었고 제대로 된 지휘체계가 확립될 수 없었다.

 

 

 

 

명나라 마지막 황제, 숭정제

 

 


조선은 나름 전쟁에 대비했겠지만, 청나라는 예상보다 훨씬 강했고 조선이 이런 청나라군을 상대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1637년 1월 인조는 한 겨울 차가운 바람을 뚫고 말을 성문 밖을 나가 홍 타이지에게 항복의 예를 직접 해야 했다. 삼전도의 굴욕으로 기록된 인조의 항복은 오랑캐에 무릎을 꿇은 조선사의 큰 굴욕이기도 했다.

패전국 조선은 매년 막대한 조공을 부담하고 세자와 왕자를 볼모로 청나라에 보내는 등의 내용이 포함된 불공정 조약을 맺어야 했다. 이후 조선은 대한제국이 선포되기까지 사실상 청나라의 속국으로 전락했고 지속적인 인적, 물적 수탈에 시달려야 했다. 전쟁 후 수십만 명의 조선인들이 포로로 청나라로 끌려갔고 노예가 됐다.

그들은 죽는 것이 더 나은 비참한 삶을 살아야 했다. 조선과 청나라의 협정에 따라 청나라를 탈출해 조선으로 향한 포로들은 다시 청나라로 송환돼야 했다. 돌아온다 해도 그들은 환영받는 존재가 아니었다. 특히, 여성들은 잔혹한 성폭력과 폭력에 노출되는 등 가장 피해자가 됐지만, 오랑캐에 더럽혀졌다는 이유로 조선에서도 배척되고 말았다. 

이렇게 병자호란은 조선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겼다. 대신 홍 타이지는 황제로서 자신의 권위를 높이고 1인 지배체제를 더 확고히 할 수 있었다. 이후 홍 타이지는 국운이 다한 명나라 정벌에 본격 나섰지만, 1643년 돌연 사망하고 말았다. 이후 황위는 6살의 어린 황제 순치제가 이어받았고 한때 홍 타이지와 치열한 권력 투쟁을 했고 누르하치의 14번째 아들 도르곤이 섭정이 되면서 청나라의 실권을 장악했다. 도르곤은 누르하치 때부터 여진족의 중요한 과업이었던 명나라 정벌을 지속했다. 

명나라는 어렵게 공세를 막아냈지만, 내부의 농민 반란세력이 수도 베이징을 장악하는 상황 속에서 스스로 무너지고 말았다. 이 과정에서 명나라 마지막 황제 숭정제는 1644년 스스로 목을 메 목숨을 끊었다. 그의 비참한 최후는 명나라 역사의 종말을 상징했다. 이후 청나라의 지배를 거부하는 명나라 잔존 세력들이 중국 남부에 남명을 건국하고 저항을 했지만, 얼마 안 가 진압됐도 여진족의 나라 청나라는 중국의 새로운 지배가 됐다. 

 

 

 

 

청나라 전성기 영토

 

 




명나라 마지막 황제 숭정제의 비참한 최후, 명나라의 멸망 


청나라는 명나라의 기존 영토를 넘어 그 영역을 크게 확대했고 지금의 몽골, 연해주를 포함해 중앙아시아 일부까지 중국 역사상 가장 넓은 영토를 가진 나라가 됐고 이 청나라는 현대 중국의 원형을 이루고 있다. 또한, 청나라는 중국에서 마지막 황제 국가이기도 했다. 

그리고 이 청나라의 시작에는 홍 타이지가 있었다. 그는 여진족의 영웅 누르하치를 계승해 황제의 나라를 만들었고 청나라 전성기의 기초를 닦았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홍 타이지는 조선에 큰 아픔을 준 원수이기도 했다. 이는 제국주의 사고에 근거한 강대국의 침략이기도 했지만, 이를 사전에 충분히 감지하고 대응할 기회를 조선이 스스로 놓친 면도 분명히 있었다. 

하지만 조선의 집권층의 병자호란을 통해서도 교훈을 얻지 못했다. 대대적은 국정 쇄신과 사회개혁을 외면했고 멸망한 명나라를 섬기고 중국 중심의 세계관에 근거한 소중화를 이룬 나라라는 정신승리적 사고를 버리지 못했다. 또한 내부의 불만을 잠재우고 권력을 강화할 목적의 북벌론을 주창하는 가 하면, 상대 당의 존재를 인정하기 않고 보다 많은 기득권을 차지하기 위한 사생결단의 당쟁을 지속하는 등 현실과 괴리된 정치를 했다.

이에 병자호란 당시 집권층의 행태는 분명 큰 비판을 받아야 한다. 현재의 관점에서도 권력을 위임받은 집권층은 그들의 이익이 아닌 국가와 국민의 이익을 위한 정치를 해야 할 의무가 있다. 잘못된 정책이 있다면 그에 따른 득실을 따지기보다는 빠르게 잘못을 사과하고 이를 고치는 게 순리다. 그 순리를 거스른 건 역사의 죄인이 되는 일이다. 병자호란은 그 점에서 지금도 여러 관점에서 분석돼야 할 역사라 할 수 있다. 

 



사진 : 프로그램 / 위키백과,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