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롯데가 8월과 전혀 다른 9월을 시작하고 있다. 8월 6할이 넘는 승률로 5위 경쟁군에 포함됐던 롯데는 9월 5위 경쟁팀 KT, KIA와의 4경기에서 1승 3패로 부진하며 7위로 밀렸다. 6위 KIA에는 1.5경기 차로 뒤지고 최근 연승으로 두산과 함께 공동 4위까지 뛰어오른 KT와의 승차는 4경기 차로 늘어났다. 점점 경기 수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부담이 되는 승차다. 

롯데는 8월 상승세를 바탕으로 5위 경쟁팀과의 경기에서 선전을 기대했다. KT와의 올 시즌 상대 전적에서 앞서고 있고 KIA의 최근 페이스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롯데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 하지만 결과는 롯데의 예상과 너무 달랐다. 

롯데는 9월 1일 KT 전에서 선발 투수가 무너지면서 2 : 11로 대패당했다. 그 경기에서 롯데는 투. 타 모두 부진했다. 득점권에서 집중력이 떨어졌고 견고했던 수비도 흔들렸다. 7월 이후 꾸준히 승수를 쌓아가고 있는 KT는 시즌 초반 롯데가 절대 강세를 보였던 그 팀이 아니었다. 자칫 연패로 갈 수 있는 분위기에서 롯데는 태풍에 의한 비로 경기가 취소되는 행운 아닌 행운을 얻었다. 롯데는 전열을 정비해 더블헤더가 포함된 목요일, 금요일 경기를 대비할 수 있었다. 그 경기는 롯데의 홈에서 열리는 이점도 있었다. 

 

 


롯데는 노경은, 서준원, 스트레일리로 이어지는 선발 로테이션을 가동했고 KIA는 가뇽, 양현종, 임기영으로 대응했다. KIA 에이스 브룩스가 등판하지 않는다는 건 롯데에 유리할 수 있었다. KIA는 여전히 야수진에서 상당수 주전이 부상으로 빠져있었다. 롯데에게 유리한 환경이었지만, KT를 추격해야 하는 롯데와 KIA 모두 승리가 절실하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경기에 대한 집중력과 함께 주축 선수의 활약이 크게 작용할 수 있었다. 

이 대결에서 KIA는 베테랑 최형우가 무시무시한 타격으로 팀 타선을 이끌었고 선발 투수들이 호투하며 분위기를 잡아갔다. 9월 3일 경기에서 KIA는 최형우의 홈런포를 시작으로 롯데 선발 투수 노경은을 상대로 초반 4득점으로 리드를 잡았고 롯데의 추격을 3점으로 막아내며 4 : 3으로 신승했다. KIA 선발 가뇽은 특유의 땅볼 유도 능력을 발휘하며 7회까지 롯데 타선을 2실점으로 효과적으로 막아냈다. 롯데 선발 노경은은 KIA 좌타선에 고전하며 초반 실점을 피하지 못했고 6회 2사까지 마운드를 버티며 나름의 역할을 했지만, 패전을 피하지 못했다. 롯데는 김건국, 김대우가 남은 이닝을 무실점으로 막아내고 KIA 불펜진을 상대로 1득점 하며 1점 차로 추격했지만, 거기까지였다. 

1승이 아쉬운 상황에서 순위 경쟁팀을 상대로 2연패를 당한 롯데는 다음 날 더블헤더에서 반전이 필요했다. 하지만, 롯데는 전날과 같은 패턴으로 어려운 경기를 했다. 선발투수 서준원은 3실점하긴 했지만, 5회 1사까지 투구하며 3실점의 제 몫을 다했다. 전날 홈런포를 날린 KIA 중심 타자 최형우를 막지 못한 것이 아쉬웠지만, 사이드암 투수로 부담스러운 좌타자를 대거 배치한 KIA 라인업을 상대로 변화한 투구 패턴으로 잘 대응했다. 이후 마운드에 오른 불펜 투수들도 실점을 막아내며 제 몫을 다했다. 

문제는 타선이었다. 롯데 타선은 전날에 이어 답답함을 노출했다. 롯데는 KIA 선발 양현종의 강약을 조절하는 능수능난한 투구에 말려들었다. 롯데는 양현종을 상대로 6회까지 10개의 삼진을 당하며 고전했다. 그 사이 KIA는 3득점하면서 승리를 굳혀갔다. 롯데도 기회는 있었다. 롯데는 7회 말과 8회 말 연속으로 무사 만루의 기회를 잡았다. 일거에 경기 흐름을 바꿀 기회였다. 

하지만 롯데는 7회 말 상대 불펜 투수의 난조로 2개의 밀어내기 볼넷 득점을 하고도 병살타로 추가 득점에 실패했고 8회 말에는 이대호의 희생플라이 1득점 이후 병살타로 추가 득점에 실패했다. 롯데는 3 : 3 동점을 만드는데 성공하긴 했지만, 마음 한 편이 무거운 상황이었다. 롯데가 경기를 가져올 기회를 자신들의 것으로 만들지 못하는 상황에서 KIA는 9회 초 최형우의 결승 3점 홈런으로 롯데를 허탈하게 했다. 

롯데는 9회 초 마무리 김원중을 마운드에 올려 9회 말 역전의 분위기를 만들려 했지만, 김원중은 2사 후 최형우의 승부에서 결정적 한 방을 허용했다. 2사였고 4번 타자라는 부담감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대결에 강점이 있는 나지완과의 승부까지 고려할 필요가 있었지만, 김원중은 정면 승부를 택했다. 최형우는 카운트를 잡으러 들어온 직구를 노리고 있었고 담당을 훌쩍 넘기는 타구를 만들었다. 6 : 3 KIA의 승리, 롯데는 이틀 연속 최형우를 막지 못하면서 3연패를 당하고 말았다. 

이어진 더블헤더 2차전은 롯데에게 승리가 절실했다. 또다시 패한다면 롯데는 순위 경쟁에서 크게 멀어질 수 있었다. 마침 롯데는 에이스 스트레일리가 나섰다. 하지만 최근 구위 저하 현상을 보이는 스트레일리의 경기 출발은 좋지 않았다. 스트레일리는 1회 초 최형우와의 승부에서 적시 안타를 허용했다. 선취 득점이 필요한 롯데는 또다시 그 반대의 득점을 허용하며 어렵게 경기를 시작했다. 

롯데는 스트레일리가 변화구 구사 비율을 높이는 등의 투구 패턴 변화로 추가 실점을 막고 2회 말과 3회 말 각각 1득점하며 리드를 잡긴 했지만, 득점 기회에서 부실한 집중력으로 답답함이 이어졌다. 2회 말은 무사 만루에서 병살타, 3회 말은 1사 1, 3루에서 내야 땅볼이 득점과 연결됐다. 더블헤더 1차전과 같이 득점권 적시타가 없었다. 롯데는 불안한 리드를 계속해야 했다.

롯데는 6회 말 득점 기회에서 신본기의 적시안타와 대타 이병규의 홈런으로 4득점하며 꽉 막힌 득점 흐름을 뚫어냈다. 6 : 1 리드를 잡은 롯데는 이대로 승리를 굳히는 듯 보였지만, 8회 초 사건이 발생했다. 8회 초 마운드에 오른 필승 불펜 구승민은 또다시 최형우에 3점 홈런을 허용하는 등 4실점했고 롯데는 긴장하게 했다. 특히, 가장 뜨거운 타격감을 유지하고 있는 최형우에게 무모하리만큼 정면 승부를 고집해 더 큰 어려움을 자초했다는 점은 큰 아쉬움이었다. 롯데는 8호 말 추가 3득점으로 한숨을 돌렸지만, 승리를 확실히 하기 위해 마운드에 오른 김원중이 더블헤더 연속 등판의 부담을 떨치지 못하고 2실점하면서 마지막까지 마음을 놓을 수 없었다. 김원중이 어렵사리 추가 실점 없이 9 : 7 승리를 지켜냈지만, 상처만 남긴 승리였다. 

롯데는 마무리 김원중을 포함해 구승민까지 가장 강한 불펜 투수들이 실점하며 불안감을 노출했다. 여기에 최근 부진한 박진형까지 롯데는 필승 불펜 3인이 모두 페이스가 떨어져 있다. 지난 시즌 부상 등의 이유로 풀 타임을 소화하지 못한 구승민, 박진형, 선발 투수에서 올 시즌 첫 풀 타임 마무리 투수에 도전하는 김원중 모두 시즌 후반기 체력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었고 최근 그 우려가 현실이 되는 모습이다. 이는 앞으로 경기에서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여기에 타선의 집중력이 떨어지며 경기를 더 어렵게 하고 있다. 순위 경쟁팀과의 대결에서 이런 문제들이 불거졌다는 건 롯데에는 큰 악재다. 

롯데는 8월 뜨거웠던 주력 타자들의 방망이고 전체적으로 식었다는 점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롯데는 주전과 비 주전의 능력치에 차이가 있는 탓에 선수 운영 폭이 크지 않다. 이를 주전 선수들의 체력 안배로 넘어갔지만, 순위 경쟁이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주전들의 활용도를 높이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타격에서 부진한 민병헌, 안치홍의 반전이 필요하지만, 이들은 아직도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8월 한 달 무섭게 질주했던 롯데의 상승세는 9월 들어 원치 않는 숨 고르기에 들어간 모양새다. 특히, 5위 경쟁팀과의 대결에서 팀 상승 사이클이 내림세로 돌아섰다는 점은 큰 아쉬움이다. 장기 레이스에서 사이클의 파고가 발생하기 마련이지만, 롯데는 8월 이후 상승세가 둔화됐다. 이는 앞으로 일정에도 적신호다. 어렵게 순위 경쟁의 가능성을 유지하긴 했지만, 지금의 팀 분위기라면 다시 상승 반전하기 어렵다. 롯데로서는 순위 경쟁에서 중요한 갈림길에 서게 됐다. 

사진 : 롯데 자이언츠 홈페이지,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