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7위 롯데가 최하위 한화에 혼쭐이 나며 5위 추격에 제동이 걸렸다. 롯데는 9월 25일 한화전에서 초반 5 : 0까지 앞서나갔지만, 이후 계속된 추격을 허용하며 연장 접전까지 펼친 끝에 5 : 6 끝내기 패배를 당했다. 전날 4 : 7 패배에 이어 2경기 연속 한화에 패한 롯데는 5위 추격의 기회를 놓쳤다. 롯데는 9월 25일 경기에서 승리했다면 동반 패배한 5위 두산과 6위 KIA와의 승차를 좁힐 수 있었다. 

하지만 롯데는 아쉬운 패배가 이어지며 5위 경쟁에 부담만 더해졌다. 여전히 최하위에 머물러 있지만, 최근 연승 가도를 달리며 상승세에 있는 한화는 이전과 다른 팀이었다. 곳곳에서 허점이 보였지만, 경기에 대한 집중력이 되살아 났고 경기 후반 무서운 뒷심을 보여주었다. 롯데는 한화의 뒷심에 밀리며 2경기 모두 후반 승부처의 고비를 넘지 못했다. 한화는 9월 25일 경기에서 뒤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필승 불펜진을 모두 가동하고 마무리 정우람을 2이닝 이상 마운드에 올리는 초 강수로  강한 승리 의지를 보였고 원하는 결과는 얻어냈다. 

롯데로서는 5위 추격을 위해 연승이 필요했고 최하위 한화와의 2연전은 기회가 될 수 있었지만, 올 시즌 가장 좋은 경기력을 보이고 있는 시점에 있는 한화를 만나면서 희망 가득했던 계획이 어긋나고 말았다. 롯데는 한화전 이후 5위 경쟁팀 KIA와의 2연전에서 순위 바꿈의 가능성을 찾으려 했지만, 6위 KIA와 3경기 차로 격차가 생ㄷ기면서 이마저도 어렵게 됐다. 

 

 



한화와의 2연전 연패로 3연패 늪에 빠진 롯데의 가장 큰 원인은 불펜 운영이 계산대로 이루어지 않았다는 점이다. 롯데는 선발 투수 서준원을 불펜으로 돌리는 승부수로 불펜진 운영의 폭을 넓히고 불펜진의 무게감을 더했다고 자평했다.

서준원은 최근 선발 투수로서 불안감을 노출했지만, 사이드암 투수로는 보기 드문 강속구를 던지는 투수다. 롯데는 그의 빠른 공이 승부처에서 1이닝 정도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서준원은 그를 중용한 롯데 벤치의 기대를 충족하지 못했다. 서준원은 불펜 투수로 마운드에 오른 3경기에서 모두 실점했다. 9월 23일 KT전에서는 서준원은 5회 초 결정적 만루 홈런을 허용했고 9월 25일 한화전에서 연장 10회 말 마운드에 올랐지만, 이닝을 모두 채우지 못하고 마운드를 물러났다. 롯데가 원했던 그림이 아니었다. 

서준원 카드의 실패는 불펜진의 불안을 더했다. 롯데는 3연패 기간 모두 불펜진에 문제가 발생했다. 그 정점에는 마무리 김원중이 있었다. 한화와의 2연전에 모두 마운드에 오른 김원중은 모두 실패의 경험만 쌓았다. 9월 24일 경기에서는 4 : 4로 맞선 8회 말 만루 위기에서 마운드에 올랐지만, 결정적 3타점 2루타를 허용하고 마운드를 물러났다. 당시 한화 타자가 올 시즌 프로에 데뷔한 신인 선수임을 고려하면 우위에 설 수 있는 대결이었지만, 초구 밋밋한 변화구가 통타당했다. 

절치부심 후 9월 25일 경기 5 : 4로 앞선 9회 말 마운드에 오른 김원중은 첫 타자인 한화 이성열에게 동점 솔로 홈런을 허용하고 다시 고개를 숙이고 말았다. 이 경기는 롯데가 5 : 0 으로 앞서던 경기를 5 : 4까지 추격당했지만, 어렵게 어렵게 한화의 후반 추격을 막고 승리 문턱까지 다다른 경기였다. 승리했다면 연패를 끊고 5위권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었다. 하지만, 김원중은 초구에 허무하게 무너졌다. 그의 올 시즌 7번째 블론 세이브였다. 

기세가 오른 한화는 연장 10회 말 롯데 마운드는 압박했고 2사 만루에서 하주석의 끝내기 내야 안타로 그들의 연승을 5로 늘렸다. 롯데는 연장 10회 말 서준원에 이어 김대우를 마운드에 올려 실점을 막으려 했지만, 김대우가 연속 몸 맞는 공과 볼넷으로 만루 위기를 자초했고 하주석의 빗맞은 타구가 내야 안타가 되는 불운까지 겹쳤다. 결과적으로 불펜 운영의 실패였다. 그 시작은 김원중의 블론세이브였다. 

김원중은 올 시즌 선발투수에서 마무리 투수로 전환한 이후 성공적인 시즌을 만들었다. 롯데는 지난 시즌 후 2번째 FA 자격을 얻은 손승락과 계약하지 않았고 새로운 마무리 투구 찾기를 시도했다. 손승락은 지난 4년간 부침이 있었지만, 롯데의 마무리 투수로 그 자리를 지켰다. 롯데 불펜진 상황을 고려하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었지만, 롯데는 적극적인 FA 계약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결국, 손승락은 그대로 은퇴를 선언했고 롯데는 김원중을 그 대안으로 선택했다. 

김원중은 선발투수로서 롯데의 미래를 책임질 자원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기복이 심한 투구로 기대만큼 성장하지 못했다. 롯데는 그의 뛰어난 구위를 고려해 짧은 이닝을 던지는 불펜 투수로의 전환을 시도했다. 김원중에게 이 변화는 성공적이었다. 롯데는 김원중을 적절히 관리하며 마무리 투수로 연착륙하는 데 성공했다. 김원중이 마무리 투수로 자리하면서 롯데는 박진형, 구승민까지 강력한 필승 불펜진을 구성했고 올 시즌 순위 경쟁을 하는 데 있어 큰 힘이 됐다. 

하지만 롯데의 새로운 수호신으로 자리했던 김원중이 9월 들어 흔들리면서 롯데의 불펜진에 적신호가 켜졌다. 9월 24일, 25일 한화전을 포함해 김원중은 최근 10경기에서 11실점하는 부진을 보이고 있다. 잠깐 반등의 시간이 있었지만, 최근 3경기 김원중은 연달아 실점했다. 장타 허용률이 급격히 상승했고 승계주자 실점도 크게 늘었다. 롯데는 시즌 후반기 순위 경쟁에 들어가면서 김원중에게 씌웠던 관리의 봉인을 해제하고 승부처에서 그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다. 

특히, 한화와의 2연전 그의 실패는 모두 팀의 패배로 연결됐다. 마무리 투수의 연이은 실패는 팀에 주는 타격이 너무나 크다. 매 경기가 결승전과 같은 롯데에게는 큰 상실감으로 다가올 수 있다. 롯데는 앞으로 경기에 김원중을 마무리 투수로 중용하겠지만, 계속된 실패는 김원중에게도 부담이 될 수 있다. 롯데는 김원중 외에 필승 불펜진을 구성하고 있는 구승민, 박진형의 페이스로 떨어져 있다. 시즌 후반기로 접어들면서 구위가 떨어지는 등 체력적인 부담이 커진 모습이다. 

김원중 역시 풀타임 첫 마무리 투수로 나서는 올 시즌 후반기 같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 최근 경기에서 김원중은 그의 가장 큰 장점이 직구가 공략당하면서 변화구 구사 비율을 높이는 등 변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그런 투구 패턴도 읽히고 있다. 초구부터 적극적인 승부를 펼치는 그의 성향을 파악한 상대 타자들은 카운트를 잡기 위해 들어오는 그의 빠른 승부를 노림수로 대응하며 좋은 타구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전에는 힘으로 이를 제압했지만, 최근 경기에서는 그것이 뜻대로 이루어지 않고 있다. 구위 저하와 함께 상대의 철저한 분석에 대한 대비가 부족한 점도 부진의 원인이 되고 있다. 

롯데는 최근 신인 최준용과 김건국 등 불펜진에 새로운 얼굴들이 기대 이상의 활약하면서 불펜진에 플러스 요소를 더했지만, 결국 이기는 경기에서 필승 불펜진이 흔들리면서 그 효과를 극대화하지 못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경험이 많은 구승민은 나름의 역할을 하고 있지만, 김원중은 그렇지 못하다. 마무리 투수의 부진은 이겨야 할 경기에서 뜻하지 않은 결과를 만들고 5위 추격의 가능성을 자꾸만 떨어뜨리고 있다. 

롯데는 5위 경쟁에서 절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이다. 5위와 3.5경기 차는 남은 경기를 고려하면 부담이 큰 차이다. 경쟁팀과의 맞대결에서 승부를 걸어보려 해도 최대한 승차를 좁혀야 한다. 하지만 롯데는 그럴 수 있는 기회를 번번이 놓치고 있다. 그러는 사이 롯데의 희망도 점점 사라져가고 있다. 우선은 승리할 수 있는 경기를 꼭 잡을 필요가 있는 롯데다. 그러기 위해서는 승리를 지켜야 하는 마무리 투수 김원중이 반등이 절실하다. 

사진 : 롯데 자이언츠 홈페이지,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