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 스토브리그에서는 아직 조용한 모습이지만, 지난 시즌 롯데는 지난 시즌 스토브리그에서 적극적인 움직임으로 주목을 받았다. 신인 단장이 주도하는 스토브리그는 창의적이었고 예상을 뛰어넘었다. 그 결과 롯데는 다수의 선수를 외부에서 영입했다.

그 시작은 2차 드래프트였다. 롯데는 2차 드래프트에서 1순위 지명권을 잡았지만, SK의 유망주 외야수 최민재를 1순위로 지명했고 이후 지명을  포기했다. 애초 롯데는 부족한 포수 자원을 우선 보강할 것으로 예상됐다. 2차 드래프트 대상자 중 즉시 전력감 포수도 있었다. 하지만 롯데의 선택은 이런 예상을 무색하게 했다. 이를 두고 그 의도에 대한 추측이 무성했다. 상당수 야구팬들도 의아했다. 2019 시즌 최하위에 머물렀던 롯데가 전력 보강을 위한 기회를 쉽게 날렸다는 우려도 컸다. 

이런 롯데의 2차 드래프트 결과는 이어진 한화와의 트레이드로 이유 있는 일이었음이 드러났다. 롯데는 2019 시즌 선발 로테이션에 있었던 우완 투수 장시환과 포수 유망주 김현우를 보내고 한화로부터 백업 포수 지성준과 1루수 자원 김주현을 영입했다. 트레이드의 중심은 장시환과 지성준이었다. 롯데는 2차 드래프트가 아닌 트레이드로 포수를 보강했다. 지성준은 20대의 젊은 포수로 한화에서 주전 포수 최재훈의 백업 포수로 출전 기회를 늘려가는 중이었다. 지성준은 장타력을 겸비한 타격 능력이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한화에서는 쉽게 내줄 없는 자원이었다. 

 


롯데는 지성준 영입을 위해 선발 투수 장시환 카드를 내놓았다. 그에 더해 2차 드래프트에서 지명권 행사를 제한했다. 그 결과 2순위였던 한화는 백업 포수 이해창과 주전급 외야수 정진호, 좌완 투수 이현호까지 1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선수를 지명할 수 있었다. 여기에 선발 투수 장시환을 영입하면서 1군 전력을 강화했다. 한화는 하위권 성적을 개선할 즉시 전력감 선수를 대거 보강했다. 이는 롯데와의 사전 협의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었다. 대신 롯데는 고질적인 포수 문제를 해결할 자원을 확보했다. 지성준은 당장 1군에서 주전 경쟁을 할 수 있는 포수이기도 했고 앞으로 미래의 주전 포수로도 기대할 수 있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롯데는 FA 시장에서 2루수 안치홍을 영입해 내야진을 강화했다. 안치홍은 KIA의 프랜차이즈 스타로 그 상징성이 컸지만, 수비 약점이 도르라 지면서 2루수로는 그 가치가 하락한 상황이었다. 2루수로 가치를 인정받고자 했던 안치홍은 1루수로 포지션 변화를 고려하는 원 소속팀 KIA와의 협상이 쉽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롯데는 2+2 계약으로 안치홍을 영입했다. 롯데는 안치홍의 2루수 포지션을 보장했다. 또한, 2년 후 상호 계약 해지권을 가지면서 실패에 따른 리스크를 줄였다. 롯데는 수비에 강점이 있는 유격수 마차도로 외국인 선수 자리를 채우면서 약해질 내야의 공격력을 안치홍 영입으로 일정 채워 넣었다. 

또한, 롯데는 1군 엔트리 진입 경쟁에서 밀릴 내야수 전병우와 좌완 투수 차재용을 키움에 내주고 외야 유망주 추재현을 영입하는 트레이드를 단행했다. 추재현은 키움에서 상위 지명한 외야 유망주로 앞으로가 기대되는 좌타자 외야수였다. 롯데는 2차 드래프트로 영입한 최민재와 함께 추재현을 영입하면서 부족한 좌타자 라인업을 보강하는 한편, 30대 중반으로 접어드는 외야 3인방 손아섭, 전준우, 민병헌의 다음을 대비했다. 최민재와 추재현은 미래 자원이기도 했지만, 당장 1군에서 백업으로 경험을 쌓고 주전들의 로테이션도 가능하게 하는 자원으로 기대가 됐다. 

이런 롯데의 외부 영입은 분명한 방향성과 현재와 미래를 모두 고려한 선택으로 큰 호평을 받았다. 롯데 구단의 변화를 상징하는 일이기도 했다. 그 과정에서 신임 성민규 단장 역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지난 시즌 롯데의 외부 영입 성적표는 부족함이 느껴졌다. 

내야를 강화할 선수로 기대됐던 안치홍은 공수에서 모두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했다. 당장 성적을 내야 하는 안치홍이었지만, 그는 주로 하위 타선에 머물렀고 KIA 시절의 파괴력이 타격에서 나오지 않았다. 시즌 후반기에는 기량이 급성장한 백업 내야수 오윤석에 밀려 벤치에 앉는 일이 늘어나기도 했다. 

포수 지성준 역시 기대와 달랐다. 지성준은 시즌 전 뛰어난 타격감으로 기대감을 키웠지만, 개막전 엔트리에서 빠지면서 롯데 팬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롯데 코치진은 지성준의 수비 능력 강화를 위해 2군에서 시즌을 시작하도록 했다. 이를 두고 그의 영입을 주도한 성민규 단장과 허문회 감독 간 갈등설이 나오기도 했다. 지성준은 시즌 중 잠깐 1군에 모습을 보이긴 했지만, 몇 경기 출전에 그쳤고 주로 2군에 머물렀다. 2군에서도 그의 경기력을 올라오지 않았다. 사생활 문제로 징계를 받으면서 허무하게 시즌을 종료해야 했다. 롯데는 선발투수를 내주고 영입한 1군 포수 자원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말았다. 

여기에 외야 자원 확충을 위해 영입한 최민재, 추재현도 1군에서 그 모습을 보기 힘들었다. 최민재는 주로 2군에 머물렀고 추재현은 1군에서 시즌을 시작했지만, 부진한 성적으로 2군으로 내려간 이후 1군에 올라오지 못했다. 추재현을 영입하기 위해 키움으로 보낸 내야수 전병우는 주전급 내야수로 출전 경기 수를 늘리며 존재감을 과시하며 대조를 보였다. 지성준을 영입하기 위해 한화로 보낸 우완 투수 장시환 역시 시즌 내내 선발 로테이션을 지키며 선발투수로서 의미 있는 시즌을 보냈다. 

이런 결과는 롯데의 지난 스토브리그가 성공보다 실패에 가까운 평가를 받게 했다. 당연히 이를 주도한 성민규단장에 대한 평가도 긍정에서 부정으로 바뀌었다. 보인 결과물만 본다면 이런 비판을 피할 수 없는 일이다. 롯데가 외부에서 영입한 선수들의 면면은 대체로 실망스러웠다. 

하지만 트레이드의 성과는 수년간 기간을 두고 평가할 필요가 있다. 롯데는 지난해와 올해 리빌딩에 더 비중을 두고 있다. 롯데가 영입한 선수들은 대부분 20대 선수들이었다. 안치홍은 2년 후 계약해제권을 넣어두어 내야 유망주들의 성장 속도에 따라 동행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롯데가 영입한 지성준, 최민재, 추재현은 아직 반등의 가능성이 남아있는 선수들이다. 롯데에 부족한 유망주 자원을 확충했다는 점은 의미가 있다. 

롯데는 그 방향을 유지하고 있다. 롯데는 이번 스토브리그에서 30대 내야수 신본기와 불펜 투수 박시영을 내주고 올 시즌 당장 활용할 수 없는 유망주 투수 최건과 신인 지명권을 KT로부터 받아오는 트레이드를 했다. 현재보다는 미래를 본 결정이었다. 

하지만 이런 외부 영입의 득실에서 실이 더 많은 건 사실이다. 만약, 외부 영입 선수들이 기대치를 채우지 못한다면 트레이는 실패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 이는 떠나보낸 선수들에 대한 아쉬움과 함께 구단에 대한 비난을 키울 수밖에 없다. 이를 반전시키기 위해서는 영입 선수들이 올 시즌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는 게 최선이다. 

안치홍은 또 한 번의 FA 자격을 위한 동기부여 요소가 있고 최민재와 추재현은 이제 프로야구 선수로서 존재감을 보여야 하는 시점이다. 지성준은 긴 자성의 시간을 가지면서 정신적으로 더 성숙하게 되는 시간을 가졌다. 그 사이 롯데 유망주 층이 두꺼워지면서 경쟁구도는 강해졌다. 이런 경쟁 속에서 팀 전체가 강해진다면 스토브리그 성적표를 달라질 수 있다. 과연 이런 기대가 현실이 될 수 있을지 외부 영입 선수들의 2021 시즌 모습에 관심이 커질 수밖에 없다.

사진 : 롯데 자이언츠 홈페이지,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