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롯데의 포스트 시즌 첫 관문 통과는 두산의 저력에 막히면서 무산되었습니다. 준플레이오프에서 두산은 롯데에 11 : 4 로 대승하면서 시리즈를 2승 2패 원점으로 돌려놓았습니다. 양팀은 다시 경부선을 타고 서울에서 마지막 승부를 펼치게 되었습니다. 롯데는 2연승 뒤 2연패 하면서 아쉬움과 불안감을 안은체, 두산은 2패후 2연승 하면서 상승세를 안고 서울로 향할 것으로 보입니다. 

9회초 두산의 대량득점 전까지 양팀은 잔루 공반전을 벌이면서 득점 찬스를 번번히 무산시키면서 답답한 경기를 이어갔습니다. 매 이닝 출루가 있어졌고 두자리수 안타와 많은 사사구를 얻었지만 8회말까지 두산은 3득점, 롯데는 2득점 뿐이었습니다. 선발투수의 무게감이 크지 않았던 경기였던 만큼 타격전이 기대되었지만 그 예상은 빗나가고 말았습니다. 

양팀 타선은 찬스에서 큰 부담감 탓인지 결정타가 나오지 않았고 불안한 선발투수였던 롯데 장원준, 두산 임태훈 선수는 예상외로 오랜 이닝을 버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연속된 만루 찬스를 놓친 롯데의 아쉬움이 더 컸습니다. 두산 선발 임태훈 선수는 부상 후유증으로 제 컨디션이 아니었습니다. 초반 실점시 조기 강판 가능성도 높았습니다.

롯데는 김주찬 선수의 활발한 출루를 바탕으로 1, 2, 3회 연속된 찬스를 잡았습니다. 3차전부터 번번히 기회를 놓치던 중심 타선의 부진이 문제였습니다. 최강의 중심타선은 1회 무사만루의 기회를 놓치더니 이후 연속된 찬스에서 모두 삼진과 병살타로 물러나면서 기선 제압의 기회를 놓쳤고 임태훈 선수의 이닝은 두산의 의도대로 더 늘어났습니다. 

이대호 선수는 발목 부상의 후유증과 함께 경기를 거듭하면서 떨어진 배트스피드와 함께 빠른 공에 대한 대응력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3차전과 달리 참을성을 발휘하면서 볼넷 2개를 얻어내긴 했지만 3타수 무안타의 무기력함을 극복하지 못했습니다.  5번 홍성흔 선수 역시 부상 공백의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했고 현저히 떨어진 비거리는 찬스에서 거듭된 땅볼과 병살타로 연결되고 말았습니다.

이러 중심타자의 부진속에 롯데의 득점은 하위 타선을 구성한 가르시아, 전준우, 강민호 선수의 활약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결국 중심타선의 결정력 부족은 3차전에 이어 4차전에서도 롯데 발목을 잡았고 대패의 큰 원인이 되고 말았습니다. 

두산 역시 공격력은 불만족스러웠습니다. 많은 찬스를 놓치기는 마찬가지 였습니다. 하지만 벤치의 선수 기용과 작전수행 능력에서 롯데에 앞서면서 리드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2회초 이원석 선수는 1타점 적시타로 이틀 연속 주전으로 기용한 감독의 기대에 부응했고 4번타자로 복귀한 최준석 선수 역시 5회초 1타점 안타와 멀티 히트로 감각이 회복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주전 포수 양의지 선수의 수비 불안을 보완하기 위해 조기 교체 투입된 용덕한 선수는 6회초 3 : 2로 다시 앞서는 적시타를 기록했고 멀티안타로 타선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었습니다. 수비 보완을 위한 카드가 공격력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초반 리드를 잡은 두산은 빠른 투구 교체과 야수들의 거듭된 호수비로 리드를 지켜냈습니다. 두산은 임태훈 선수의 3이닝 투구 이후 히메네즈, 이현승, 고창성, 정재훈으로 연결되는 효과적인 계투로 롯데 타선의 맥을 끊어갔습니다. 내야수비 역시 그동안의 불안감을 말끔히 씻어내면서 안정감을 유지했습니다. 고영민 선수를 대신해 주전으로 기용되고 있는 오재원 선수는 거듭된 호수비로 롯데의 득점 기회를 번번히 무산시키면서 두산 승리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두산의 단단한 수비와 투수진의 혼신의 역투에 거듭된 찬스를 놓친 롯데 선수들은 초조한 기색이 역력했습니다. 중심 타선을 비롯한 대부분의 선수들의 찬스에서 서두르는 모습이었고 상대 유인구에 너무 쉽게 타격을 하면서 흔들리는 상대 투수들을 도와주고 말았습니다. 거듭된 투구로 지친 두산 불펜진이었지만 롯데 타자들의 조급함을 잘 이용하면서 무실점 투구를 이어갈 수 있었습다. 




결국 롯데의 불안감은 준 플레이오프 내내 안정감을 유지하던 불펜의 붕괴와 함께 대량 실점으로 연결되었습니다. 롯데는 장원준 선수에 이어 배장호, 강영식, 김사율 선수로 이어지는 불펜진이 안정감을 유지하면서 역전의 가능성을 남겨둘 수 있었습니다. 두산 불펜의 거듭된 등판으로 힘이 떨어져 있음을 감안하면 1점차는 극복할 수 있는 차이였습니다.

하지만 9회초 롯데는 잘 던지던 김사율 선수가 2루타와 몸맞는 공을 연속으로 내주면서 위기를 자초하고 말았습니다. 여기서 두산은 김현수 선수에게 보내기를 지시하는 과감한 작전으로 1사 2, 3루의 찬스를 만들었습니다. 롯데는 2차전의 수훈 선수인 임경완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대타 정수빈 선수의 3점 홈런이 폭발하면서 경기는 두산쪽으로 크게 기울었습다.

1사 2, 3루의 상황에서 장타력이 없는 정수빈 선수에게 너무 쉽게 승부한 것이 화를 불러오고 말았습니다. 3볼로 밀리는 상항이었다면 김동주 선수와의 부담스러운 승부가 기다리고 있었지만 만루를 채우는 과감함 작전도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롯데는 너무나 정직한 승부를 펼쳤고 정수빈 선수의 과감한 타격은 시리즈를 원점으로 돌리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후 롯데 선수들은 허탈감에 빠졌고 집중력을 잃고 말았습니다. 경기를 마무리하기 위해 등판한 김일엽 선수는 자신감 없는 투구로 9회초 실점을 8점으로 늘렸고 팀의 패배를 확실히 인증해 주었습니다. 승부가 기운 상황이었지만 집중력 있는 투구가 필요했습니다. 시리즈가 마무리 되지 않았음을 감안하면 실망스러운 모습이었습니다. 또한 두산의 불펜진을 조금 더 압박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놓쳐버린 것은 아쉬움을 더한 장면이었습니다. 

이렇게 두산은 벼랑끝에서 집중력을 잃지않고 끈기있는 승부끝에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습니다. 1, 2차전과 달리 라인업과 타순의 변화를 주면서 돌파구를 찾았고 그것이 적중하면서 침체된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승리에 대한 선수들의 집념이 더해지면서 시리즈 흐름을 급반전시켰습니다. 

반면 롯데는 2연승 후 시리즈를 빨리 끝내려는 의욕이 앞선 나머지 타자들의 스윙은 전반적으로 커졌고 팀 배팅은 실종되었습니다. 이는 팀 타선의 응집력 부족으로 연결되었습니다. 3, 4차전에서 롯데는 초반에 승부를 결정지을 수 있는 찬스를 거듭 놓치면서 두산이 의욕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말았습니다. 1, 2차전 승리가 두산이 재 경기력을 발휘하지 못한 점도 크게 작용했다는 점을 생각하면 더 집중하고 빈틈없는 경기를 했어야 했지만 두산의 저력에 밀리면서 또 한번의 서울행을 준비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제 준플레이오프 승부는 마지막 5차전으로 이어졌습니다. KBO는 증가되는 입장수익에 삼성은 플레이오프에서의 유리함으로 웃음지을 수 있지만 양팀은 너무나 힘든 승부를 앞두고 있습니다. 분위기는 2연패 후 연승한 두산이 유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부진하던 중심타선이 감각을 회복했고 조직력도 살아나면서 두산다운 야구가 부활했다는 점은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반면 롯데는 떨어진 사기를 높이는 것이 급선무가 되었습니다. 4차전에서의 대패는 선수들에게 큰 허탈감을 주었을 것입니다. 작년 시즌의 악몽을 떠올리게 할 수도 있습니다. 팀의 중심 타선이 부진하다는 점도 롯데에게 큰 악재입니다. 연승 중 드러나지 않았던 수비와 불펜의 약점이 패배의 원인이 되었다는 것도 불안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지난 2년의 포스트 시즌에서 보여준 포스트시즌 울렁증이 재현되었다는 것이 불안감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양팀 모두 압박감이 심한 5차전이고 잠실에서의 2연승을 거둔 시리즈 전적은 롯데 선수들에게 오히려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전력의 유 불리로 그 결과를 예상하기 어려운 시리즈 입니다. 1차전부터 4차전 모두 그 결과가 반전의 연속이었습니다. 롯데로서는 3, 4차전의 아쉬움을 떨쳐내고 평상심을 찾는 것이 준플레이오프 승리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