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롯데와 두산의 준PO 1차전은 야구가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이 등장한 경기였다. 경기 중 롯데 강민호와 두산 오재일이 부상으로 경기 도중 교체될 정도의 혈전이기도 했다. 연장 10회까지 이어진 승부는 경기 후반 뒷심에서 앞선 롯데의 8 : 5 역전승이었다. 롯데는 초반 리드를 연 이은 실책으로 날리며 어렵게 경기를 풀어갔지만, 극적인 대타 홈런과 불펜의 호투, 승운마저 따르면서 1차전을 잡을 수 있었다.

 

롯데와 두산은 준PO 1차전은 긴장된 분위기 속에 진행되었다. 1차전 승리 팀이 절대 유리한 5전 3선승제의 시리즈, 그 첫 경기는 선수들에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었다. 양 팀 선발 송승준과 니퍼트 역시 긴장된 모습이 역력했다. 하지만 두 투수가 1회 위기를 잘 넘기면서 경기는 초반 투수전으로 전개되었다.

 

롯데는 1회 초 1사 후 김주찬의 안타로 출루했지만, 견제사당하면서 기회를 무산시켰고 두산은 1회 말 이종욱, 오재원의 연속 안타로 무사 1, 2루의 기회를 잡았지만, 중심 타선이 이를 해결하지 못하면서 초반 기선제압에 실패했다. 롯데 송승준과 니퍼트는 충분한 휴식으로 직구의 위력이 좋았고 컨디션을 잘 유지한 모습이었다. 선발 투수들이 초반을 무사히 넘기면서 투수전이 예상되었다. 하지만 이런 투수들에 맞선 타자들의 집중력 또한 높았다. 이는 경기 분위기를 뜨겁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

 

투수전의 분위기를 먼저 깬 것은 롯데였다. 롯데는 4회 초 공격에서 하위 타선의 활약으로 3득점에 성공했고 경기 주도권을 잡을 수 있었다. 롯데는 정규시즌과 달리 니퍼트의 유인구에 인내심을 발휘하면서 긴 볼카운트 승부를 이어갔고 스윙 폭을 줄이며 니퍼트의 공을 맞히는 데 주력했다. 달라진 롯데 타선에 니퍼트는 다소 혼란스러운 모습이었다.

 

 

 

(패배 직전의 팀을 구한 대타 홈런, 박준서)

 

 

3회 초 니퍼트는 볼넷 3개로 스스로 자초한 만루 위기를 막아내며 실점을 막았지만 투구 수가 지나치게 많아졌다. 그 후유증은 4회 초 수비에서 그대로 나타났다. 롯데 타자들은 다시 적극 공략으로 니퍼트를 몰아붙였고 2사 후 황재균, 문규현, 손아섭의 연속 안타로 3 : 0 리드를 잡을 수 있었다. 롯데는 손아섭을 1번, 전준우를 3번에 기용하는 타순의 변화를 주었다. 전준우는 부진했지만 손아섭은 좋은 타격감을 보였고 하위 타선의 분전은 롯데가 리드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하지만 롯데의 리드는 오래가지 못했다. 5회 말 롯데는 내야수비가 급격히 흔들리면서 너무 쉽게 두산에 역전을 허용했다. 4회 초 3득점 이후 4회 말 실점 위기를 병살타 유도로 넘겼던 롯데였지만, 또 한번의 위기를 넘지 못했다. 올 시즌 유독 5회에 약한 모습을 보인 송승준의 단점이 다시 나타나고 말았다.

 

그 시작은 조성환의 실책이었다. 조성환은 선두 임재철의 평범한 타구를 놓치면서 베테랑답지 못한 수비를 하고 말았다. 계속된 위기를 잘 넘겨왔던 송승준이었지만, 5회 말은 달랐다. 송승준은 보크로 주자를 득점권에 보내주면서 스스로 흔들렸다. 두산은 흔들리는 송승준을 그대로 두지 않았다. 이전 득점 기회를 놓쳤던 두산이 아니었다.

 

두산은 무사 2루에서 양의지의 적시타로 한 점을 따라붙었다. 이어진 김재호 타석에서 나온 롯데 내야진의 실책으로 병살 위기를 모면한 두산은 이종욱의 적시 2루타와 송승준의 견제 악송구, 윤석민의 적시 안타로 순식간에 4득점 하면서 역전에 성공했다. 송승준이 5회만 막아준다면 리드한 상황에서 필승 불펜 가동으로 승리를 굳히려 했던 롯데로서는 예상치 못한 대량 실점이었다. 그 실점의 원인이 베테랑 송승준, 조성환의 수비 실책에 의한 것이라는 점이 롯데를 아쉽게 했다.

 

이후 경기 흐름을 다시 잡은 두산은 3실점 이후 구위를 회복한 니퍼트가 더는 실점하지 않으면서 6이닝을 버텨주었고 좌완 언더핸드 김창훈과 불펜의 필승카드 홍상삼을 7회 등판시키면서 굳히기에 들어갔다. 올 시즌 최강 셋업맨으로 성장한 홍상삼이 지키는 마운드는 롯데에 큰 부담이었다. 여기에 7회 말 나온 오재원의 적시타와 두산의 5 : 3 리드는 롯데의 추격의지를 떨어뜨리기에 충분했다. 특히 7회 말 수비과정에서 강민호가 송구에 얼굴을 맞아 부상으로 교체 아웃되면서 롯데의 팀 분위기는 더 저하될 수밖에 없었다.

 

 

 

(반전 승부의 마침표 찍은 연장 10회 결승타, 황재균)

 

 

 

두산의 1차전 승리가 예상되는 상황이었지만, 롯데는 포기하지 않았다. 강민호의 부상교체가 선수들의 투지를 더 자극했다. 8회 초 롯데는 선두 타자 박종윤이 몸 맞는 공으로 출루하면서 기회를 잡았다. 박종윤은 강한 투지로 공을 피하지 않았다. 이어진 용덕한의 삼진으로 기회가 무산되는 듯 보였던 롯데는 기막힌 대타 작전 성공으로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다.

 

1사 1루에서 롯데는 박준서를 대타로 기용했다. 조성환의 수비 불안으로 손용석이 대수비로 들어가면서 들어서야 할 타석이었지만, 롯데 벤치의 선택은 박준서였다. 좌타자라는 이점과 함께 그의 경험을 고려한 결정이었다. 박준서는 벤치의 기대를 120% 부응하는 극적인 동점 투런 홈런으로 두산의 승리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졌다. 홍상삼의 밋밋한 포크볼이 박준서의 방망이 중심이 걸린 결과였다.

 

홍상삼은 힘 있는 직구가 있었지만 지나치게 변화가 구사가 많았다. 경기 중요성을 고려한 신중한 투구였지만, 주 무기로 사용하는 포크볼이 높게 형성되는 모습이었다. 박준서는 그 공을 놓치지 않았다. 필승 불펜을 소모하고도 동점을 허용한 두산은 경기에 대한 계산이 틀어지고 말았다. 두산은 다음 경기까지 대비하는 차원에서 김승회를 마운드에 올려야 했다. 정대현이 아직 남아있는 롯데 불펜을 고려하면 밀리는 카드였지만, 달리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다시 동점이 된 경기는 정규 이닝에서 승부를 가리지 못했다. 두산은 9회 말 끝내기 기회를 놓친 것이 아쉬웠다. 두산은 롯데의 마무리 김사율을 상대로 1사 1, 2루의 득점 기회를 잡았다. 이어서 나온 김현수의 타구는 1루수 키를 넘기는 끝내기 안타가 될 것으로 보였지만 박종윤의 호수비에 타구가 잡히면서 병살타로 연결되고 말았다.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었고 두산의 1차전 승리기회도 사라졌다.

 

9회 말 위기를 넘기 롯데는 10회 초 공격에서 4회 초와 같이 하위타선의 활약으로 결승점을 뽑아낼 수 있었다. 강민호를 대신에 경기에 출전한 용덕한은 2루타로 무사 2루의 기회를 잡았고 뒤 이어 나온 박준서의 희생번트가 내야안타가 되는 행운까지 따랐다. 1사 3루를 만들려는 롯데였지만 득점 기회는 무사 1, 3루로 더 키워졌다.

 

 

 

(강민호, 또 다시 부상 악몽? )

 

 

 

이어 나온 황재균의 2루타는 롯데의 연장 승리로 가는 길을 열어주었다. 이미 4회 초 공격에서 니퍼트를 상대로 적시타를 쳐낸 황재균은 긴장된 상황에서도 자신감 있는 스윙으로 역전 적시타의 주인공이 되었다. 두산은 빠른 공을 던지는 김강률로 김승회를 대신했지만, 1사 2, 3루에서 나온 손아섭의 기습적인 스퀴즈 때 결정적인 실책으로 2점을 헌납하면서 승기를 완전히 내주고 말았다.

 

롯데는 8회 초 대타 작전 성공과 함께 연장 10회 초에도 연이은 벤치의 작전이 성공하면서 재 역전에 성공했다. 롯데는 10회 말 정대현을 마무리 투수로 올려 승리를 확실하게 지켰고 1차전 승리의 주인공이 될 수 있었다. 롯데는 다 넘어간 경기를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는 끈기를 발휘하면 잡아냈고 1차전 승리팀이 80% 이상의 승율를 가지는 준PO의 유리한 확율을 선점하게 되었다.

 

롯데는 3번 타순에 배치된 전준우가 무안타로 제 역할을 하지 못했지만, 김주찬과 홍성흔이 멀티 히트로 상위타선을 이끌었고 황재균, 문규현, 교체 투입된 박준서, 용덕한 등 하위 타선의 분전으로 공격력을 배가시킬 수 있었다. 손아섭은 안타 하나에 그쳤지만, 그 안타가 적시타였고 10회초 재치있는 스퀴즈 번트로 승리에 크게 기여했다. 롯데는 상.하위 타선이 조화를 이루면서 정규시즌과 다른 공격력을 보여주었다.

 

승리하긴 했지만, 롯데는 실책 4개가 말해주 듯 내야수비의 심각한 약점을 노출했다. 결정적 실책 두 개를 범한 조성환은 중도에 문책성 교체를 당하면서 다음 경기 활약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부상으로 교체된 강민호의 부상 정도도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박준서, 용덕한 등 백업 선수의 활약으로 승리를 가져오긴 했지만, 주전 선수들의 부진과 부상은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수비불안 조성환, 흔들리는 주전 입지)

 

 

 

여기에 좌완 강영식, 이명우가 두산 좌타선을 효과적으로 봉쇄하지 못했다는 점도 고민스러운 부분이다. 두산은 이종욱, 오재원, 김현수 세 명의 좌타자를 상위 타선에 배치하는 타순을 구성했다. 롯데의 좌완 불펜진이 이를 견제해야 하지만 강영식과 이명우 모두 투구 내용 만족스럽지 못했다. 남은 경기 박빙의 상황에서 좌투수 투입이 쉽지 않은 롯데다.

 

반면 두산은 믿었던 필승 불펜 홍상삼이 불의의 홈런으로 무너지면서 큰 충격을 받았다. 준PO 1차전, 그것도 연장 승부에서 패한 것은 큰 부담이다. 다만, 포스트 시즌만 되면 강해지는 가을종박 이종욱이 1번 타순에서 타선을 잘 이끌고 손시헌을 대신한 김재호가 공수에서 맹활약하면서 주전들의 부상 공백을 잘 메워준 점, 4번 윤석민이 부담을 이겨내고 2안타 1타점을 기록한 것은 희망적인 부분이었다.

 

1차전 반전에 반전을 거듭한 경기를 잡은 팀은 롯데였다. 이제 양 팀은 시리즈의 흐름을 좌우할 2차전을 앞두고 있다. 롯데는 실질적인 에이스 유먼을 두산은 롯데 킬러 노경은을 선발투수로 예고했다. 시즌 성적은 두 선수 모두 훌륭했다. 하지만 유먼은 두산전에 약했던 시즌 성적과 부상으로 긴 공백이 있었다는 점이 약점이 될 수 있다. 노경은 역시 긴장된 승부에서 정규시즌과 같은 위력을 보일지 아직 알 수 없다.

 

결국, 준PO 2차전은 양 팀 선발 투수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위험 요소를 얼마나 잘 극복하고 시즌과 같은 투구를 할 수 있을지가 승부를 결정지을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부상으로 교체되었던 강민호, 오재일의 부상 정도도 큰 변수가 될 수 있다. 이들로 인해 양 팀은 라인업의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어느 팀의 변화가 더 적중할지도 관전 포인트가 될 수 있다.

 

1차전 연장 승리로 분위기를 탄 롯데가 연승하며 시리즈 승리의 가능성을 더 높일지 두산이 롯데전 극강의 선발투수 노경은을 앞세워 반격에 성공할지 준PO 2차전 역시 치열한 접전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Gimpoman/심종열 (http://gimpoman.tistory.com/, http://www.facebook.com/gimpoman)

사진 : 롯데 자이언츠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