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지난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남자 월드컵 대표팀은 16강 진출을 목표로 했지만, 축구팬들은 목표 달성에 대한 확신보다 의구심이 더 많았다. 월드컵을 앞둔 평가전에서 경기력이 만족스럽지 않았고 에이스 손흥민이 리그 경기 중 부상으로 정상 컨디션이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대표팀은 예선 3경기 1승 1무 1패의 전적으로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과정은 극적이었다. 대표팀은 첫 경기 우루과이 전 무승부로 기대감을 높였지만, 두 번째 경기 가나전에서 2 : 3으로 아쉽게 패하면서 16강 진출에 먹구름이 잔뜩 끼었다.

예선 마지막 경기에서 대표팀은 소속한 조의 최강팀 포르투갈을 상대해야 했다. 이미 16강 진출을 확정한 포르투갈은 일부 주전 들을 쉬게 하는 로테이션을 가동했지만, 스포츠에서 말하는 객관적 전력에서 한국은 승리 가능성이 크지 않았다. 여기에 대표팀은 꼭 승리를 해야 하는 부담이 더해졌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벤투 감독마저 가나 전 퇴장을 당하면서 경기를 함께 할 수 없었다. 


2022 카타르 월드컵 극적인 16강 진출 그 후

 

 

 




이 경기에서 대표팀은 후반 추가시간 극적인 결승골로 2 : 1 승리를 가져왔다. 그리고 16강 진출의 또 하나의 조건도 같은 시간 완성됐다. 우루과이와 가나전에서 우루과이는 승리하긴 했지만, 골 득실과 다득점의 경우의 수를 넘지 못했다. 말 그대로 극적인 16강 진출이었다. 비록 16강전에서 브라질에 대패하긴 했지만, 대표팀이 카타르 월드컵 서사를 알고 있고 축구팬들과 국민들은 대표팀에 큰 박수를 보냈다. 

이렇게 큰 감동을 남기며 2022년 연말을 뜨겁게 했던 남자 축구 대표팀이지만, 최근 모습은 실망스럽다. 승패 부담이 덜한 평가전이라고 하지만, 대표팀은 카타르 월드컵 이후 A 매치에서 아직 승리를 가져오지 못하고 있다. 그 상대들 중 강팀도 있었지만, 대부분 한국보다 낮은 FIFA 랭킹의 팀이었고 홈에서 열린 경기였다는 점에서 결과에 대한 아쉬움이 클 수밖에 없다. 

이런 결과와 관련해 2022 카타르 월드컵 이후 새롭게 A 대표팀 감독을 이끌고 있는 클린스만 감독에 대한 비난 여론도 점점 커지고 있다. 그는 지난 월드컵에서 대표팀을 16강으로 이끈 벤투 감독과의 재계약 협상이 결렬되고 시작된 신임 대표팀 감독 선임 작업 중 후보로 급부상했고 감독직에 올랐다. 

축구 협회는 나름 고심의 결과라고 했지만, 클린스만 감독의 부임과 관련해서는 여러 우려가 있었다. 우선, 벤투전 감독 선임 시 구축했던 국가대표 감독 선임과 관련한 시스템을 적용하지 않았다. 클린스만 감독 선임은 새로 선임된 축구 협회 전력 강화위원장의 인맥과 개인적 네트워크에 의존한 측면이 강했다. 이와 관련한 협의가 사실상 없었다. 분명 좋은 취지로 만든 시스템이고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성과를 내기도 했지만, 그 시스템을 너무 쉽게 훼손시킨 점은 아쉬움이다. 

클린스만 감독의 자질 문제고 우려감을 높이는 이유였다. 클린스만 감독은 과거 독일 대표하는 스트라이커고 독일의 월드컵 우승을 이끈 멤버였고 유럽 축구리그에서도 큰 업적을 쌓은 레전드지만, 감독으로서의 능력에는 항상 의문이 따랐다. 물론, 독일과 미국 대표팀 감독으로 상당한 성과를 만들어내기 했지만, 너무 오래전 일이다. 미국 대표팀 감독을 사임한 2016년 이후 지도자 커리어가 지속적으로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반응형

 



클린스만 감독에 대한 비판의 중요한 내용은 전술적 능력 부재다. 이는 그가 과거 독일과 미국 대표팀 감독 시절에도 있어 왔다. 이와 관련해 독일 대표팀의 선수가 공개적으로 이 문제를 거론하면 비판하기도 했다. 여기에 클린스만 감독은 미국에 있는 자택에서 원격 지도를 하는 그 나름대로는 신개념(?) 감독직 수행으로도 비판을 받았다. 이는 국가대표 감독은 물론이고 최근 물러난 독일 클럽축구 팀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시대가 변했고 어디서든 인터넷 통신으로 소통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선수들의 컨디션을 감독이 직접 확인하고 전술 전력을 만들어내는 건 아직 축구 팀에서는 매우 일상적인 일이고 감독의 본분이다. 축구는 감독의 역량이 매우 크게 작용하는 종목이다. 이런 감독이 원격으로 팀을 지휘하는 건 당혹스러운 일이다. 여기에 더해 2020년 이후 감독직에서 멀어져 있던 클린스만 감독의 경기 감각 저하 문제도 함께 지적됐다.

그는 축구 관련 일에 종사하고 FIFA에서 일하며 현대 축구의 흐름을 충분히 연구하고 이해하고 있다고 했지만, 가뜩이나 전술적이 역량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클린스만 감독이 긴 공백기 동안 달라진 세계 축구의 트렌드를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일 피할 수 없었다.


기대보다 우려가 더 컸던 클린스만 감독 선임


축구 협회는 클린스만 감독이 가지고 있는 명성과 이름값에 2026년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가 공동 개최하는 북중미 월드컵 차기 월드컵이 미국에서 주로 생활하는 클린스만 감독에게 익숙한 지역이라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클린스만 감독 이전 영입 후보군과의 협상이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독일 출신의 강화위원장과 한국 대표팀 감독에 큰 관심을 보인 클린스만 감독과의 관계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클린스만 감독은 감독 커리어가 단절된 위기에서 돌파구가 필요했고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 제의를 마다할 이유가 없었다. 다음 월드컵 참가국이 32개국에서 48개국으로 크게 늘어나면서 아시아 팀의 출전 쿼터가 크게 늘어나고 매우 수월하게 본선 진출이 가능해진 상황도 클린스만 감독에게는 매력적일 수 있었다. 축구 협회도 월드컵 본선 진출의 문이 크게 넓어진 상황에서 명성 있는 감독과 함께 긴 호흡으로 다음 월드컵을 준비하려 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클린스만 감독 부임 이후 A 대표팀의 경기력은 오히려 퇴보한 느낌이다. 전 월드컵 이후 세대교체를 단행한 것도 아니다. 대표팀 에이스 손흥민과 세계적인 수비수로 자리한 김민재, 유망주를 넘어 유럽 축구에서 주목하는 선수가 된 이강인 등 월드컵 멤버들이 그대로 대표팀과 함께 하고 있다. 이어 더해 유럽 리그 진출 선수들은 더 늘었다. 대표팀의 주축을 이루는 해외리그 선수들은 이전보다 더 늘었다. 선수들의 기량 저하가 경기력 저하로 이어진다고 하기 어려운 환경이다. 

대표팀은 지난 9월 8일 웨일스와의 평가전까지 5번의 평가전에서 3무 2패를 기록하고 있다. 승패 부담이 덜한 경기들이지만, 그 내용마저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게 더 문제다. 대부분 경기에서 대표팀은 이전 월드컵에서 보여준 조직력이 사라졌다. 공격력은 무딘 창과 같고 수비도 쉽게 상대에 돌파에 허물어지고 있다. 손흥민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패턴은 오히려 더 심화됐다. 

지난 웨일스전은 대표팀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일전이었다. 대표팀은 모처럼 유럽 원정 평가전을 가졌다. 홈에서 열리는 평가전은 관중 동원에서 유리했지만, 대표팀의 주축을 이루는 유럽리그 소속 선수들의 컨디션 유지 문제가 항상 있었다. 유럽 평가전은 그런 문제를 불식시킬 수 있고 제대로 된 전력으로 경기를 할 수 있는 기회였다. 상대 팀 웨일스가 최근 부진한 경기력에 FIFA 랭킹도 한국보다 많이 낮지만, 그동안 성사되기 힘들었던 유럽 팀과의 경기라는 점은 분명 의미가 있었다. 

하지만 대표팀은 슈팅 수 3 : 10의 내용에서 알 수 있듯이 크게 밀리는 경기를 했다. 웨일스는 수시로 한국 문전을 위협했고 수차례 위협적인 장면을 만들었다. 웨일스가 평가전 후 열리는 A 매치를 대비해 상당수 주전 선수들을 교체했음에도 상황은 달라지지 않았다. 경기는 0 : 0 무승부였지만, 졸전이라는 말이 딱 맞는 경기였다. 

계속되는 대표팀의 답답한 경기력에 축구 팬들의 비판 여론이 한층 더 거세지고 있다. 특히, 클린스만 감독의 지도력과 함께 자질 문제가 함께 거론되고 있다. 사실상 재택근무를 하는 클린스만 감독과 해외에서 활동과 대표팀을 병행하며 투잡 코치직을 수행하고 있는 코치들의 형태는 부실한 경기력과 함께 비판의 중요한 이유가 되고 있다. 클린스만 감독은 감독 부임 당시 과거 재택근무와 관련한 논란을 의식했고 한국 상주를 약속했다.

 

 

 



실제 감독 부임 초기에는 그런 모습을 보였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외국 체류 기간이 늘어났고 유럽 원정 평가전에서 해외 체류 중 경기가 열리는 영국 현지에서 대표팀에 합류했다. 그 사이 클린스만 감독은 해외 언론과 인터뷰를 하는 등 감독 외 다른 대외 활동을 활발히 했다. 국가대표팀 감독과는 어울리지 않는 모습이었다.

그는 해외 체류 중에도 한국 K 리그 경기를 살피고 해외 리그에서 활약하는 국가대표 선수들을 점검하는 등 바쁜 시간을 보냈다고 했지만, 웨일스와의 경기 내용은 그런 말들을 무색하게 했다. 여기에 경기 후 자신의 아들을 위해 웨일스 선수에게 유니폼을 요청하거나 영국에서 열리는 자선대회 출전 선수 명단에 이름이 올라가는 일도 있었다.

서구적인 사고로는 있을 수 있다고는 하지만, 대표팀 감독의 경기 외적 부분이 이슈가 되는 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이는 다른 나라 대표팀 감독에서도 잘 볼 수 없는 일이다. 이런 모습은 클린스만 감독의 한국 대표팀에 감독직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하게 하고 있다. 


계속되는 평가전 부진, 클린스만 감독에 대한 비판 여론 


부임 초기 경기력 부진과 이에 따른 감독에 대한 비판 여론은 전임 벤투 감독에도 있었다. 하지만 벤투 감독은 빌드업 축구라는 자신만의 축구 철학과 소신을 지키며 대표팀을 만들었고 국내에 코치진과 함께 상주하며 지소적인 소통과 관련 업무를 수행했다. 경기에 대한 비판을 받았지만, 벤투 감독은 매우 성실히 자신의 직무를 다했다. 이런 과정을 거친 후 월드컵 16강 진출을 이끈 벤투 감독은 박수를 받으며 한국을 떠날 수 있었다. 

하지만 클린스만 감독은 경기력 외에 다른 부분에서 논란이 생기고 비판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다 더 크다. 물론, 대표팀에 새로운 선수를 일부 등용하고 변화를 주려는 시도를 하고 있기도 하지만, 이전 대표팀 전술에서 차이점을 찾기 힘들고 오히려 현대 축구에서는 잘 볼 수 없는 올드한 전술을 활용하며 의구심을 더하고 있다.

한국 대표팀이 고전을 면치 못하는 사이 일본은 평가전에서 연전연승하며 기세를 올리고 있다. 국내에서 열리는 평가전 상대가 일본을 경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일본은 그 상대들에 가볍게 승리하며 큰 대조를 보였다.

얼마 전 독일과의 원정 평가전에서 일본은 4 : 1 대승으로 지난 월드컵 독일전 2 : 1 승리가 우연이 아님을 입증했다. 단순한 평가전이라고 하기에는 경기 내용이나 결과의 차이가 너무나 크다. 이제 한국이 축구에서 일본을 라이벌이라 하기 민망할 정도의 수준차가 보인다. 이는 A 대표팀은 물론이고 연령별 대표팀에서도 그대로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은 최근 대표팀에 대한 비난 여론을 더 크게 하고 있다. 

현재 대표팀은 A 대표팀이 내년 초 열리는 카타르 아시안컵에 출전하고 9월에는 아시안게임에 24세 이하 대표팀이 출전하다. 2024 파리 올림픽 아시아 지역 예선전도 예정되어 있다. 모두 중요한 대회지만, 현재 준비 상황은 그렇게 매끄럽지 못하다.

 

 

300x250

 



A 대표팀은 평가전에서 승리하는 방법을 잃은 모습이고 다른 연령별 대표팀 역시 최근 경기에서 고전하고 있다. 당장 9월 열리는 아시안게임에 나서는 국가대표팀은 선수 선발부터 잡음이 있었고 핵심 선수인 이강인의 출전과 관련해서도 상황이 쉽게 정리되지 않고 있다. 최근 이강인은 부상으로 아시안 게임 출전이 불투명하다. 이런 상황에서 A 대표팀과 연령별 대표팀 간 선수 선발과 관련한 소통 부재의 모습까지 노출하고 있다. 

축구 협회의 무능한 행정의 결과이기도 하지만, 가장 큰 비난은 클린스만 감독에게로 향하고 있다. 벌써부터 클린스만 감독 체제 유지에 대한 회의론이 나오고 있다. 과거 벤투 감독 초기 비판과는 다른 흐름이다. 무엇보다 감독에 대한 신뢰가 점점 상실되고 있다는 점과 그 원인에 경기 외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다.

클린스만 감독은 분명 새로운 기회를 위해 한국 대표팀 감독으로 부임했다. 냉정히 클린스만 감독은 유럽의 클럽이나 대표팀 감독을 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니다. 공백기도 길었고 마지막 감독 생활을 부임 후 얼마 안 가 급기 사퇴하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이며 끝냈다. 그가 한국에서 성공하려 한다면 이전과 다른 모습이 필요하지만, 축구 팬들의 시선에는 변화가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과거 한국 대표팀에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은 히딩크 얼마 전 대표팀을 이끌었던 벤투 감독은 성적 부진으로 감독 커리어 유지에 어려움이 커지는 상황에서 한국행을 선택했다. 이를 위해 그들은 이전 보다 낮은 연봉을 기꺼이 감수하며 도전했다. 그리고 그 성공을 발판으로 다시 세계적 감독으로 거듭났다.

현실적으로 커리어의 절정에 있는 감독과 현직 감독들이 엄청난 연봉을 보장받을 수 없는 한국행을 택하기는 어렵다. 이런 이유로 축구팬들의 눈 높이는 크게 높아져 있지만, 실력과 커리어를 겸비한 외국인 감독 선임이 어려운 게 현실이다. 국내 감독에 대해서는 여전히 팬들과 선수들의 부정적 여론이 크다. 우리 실정에 맞는 감독을 찾아 선임하는 게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다. 이를 위해사는 기회에 목마르고 열정적인 감독이 필요하다.

 

 

 




이제는 증명해야 할 시점


하지만 클린스만 감독은 그와는 분명 거리가 있다. 스타일의 차이라고 하지만, 그가 과연 새로운 기회를 잡기 위해 온 힘을 다하고 있는지는 의무이다. 그는 축구 협회에는 큰돈이지만, 그의 감독 커리어에서 어쩌면 가장 낮은 연봉을 받고 있을지도 모른다.

최근 그의 모습은 받은 만큼 적당히 일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도 생긴다. 이를 불식시키기 위해 상응하는 결과가 필요하지만, 최근 대표팀의 경기 내용은 긍정적인 면을 찾기 어렵다. 무슨 축구를 하려하는지도 불분명하다. 최근에는 소통마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 사이 클린스만 감독에 대한 축구팬들의 신뢰는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 국가대표 주장 손흥민이 클린스만 감독을 변호하는 인터뷰를 하는 장면은 분명 씁쓸하게 다가온다.

그와 4년여의 장기 계약을 한 축구 협회 역시 속이 탈 수밖에 없다. 그의 신뢰 상실은 그를 선임한 축구 협회에 대한 비난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클린스만 감독이 만약 중도에 낙마한다면 축구 협회는 막대한 돈을 허공에 날릴 수도 있다. 

클린스만 감독이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은 이제 많이 남아 있지 않다. 당장 9월 13일 열리는 사우디아라비아와의 평가전은 클린스만 감독에게 매우 중요해졌다. 같은 아시아권 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에게도 졸전을 펼친다면 비난의 수위는 이전보다 훨씬 거세질 수밖에 없다. 이는 자칫 대표팀 전체를 흔들 수 있다. 과연 클린스만 감독과 대표팀은 그들에 대한 우려와 실망을 기대와 희망으로 바꿀 수 있을지 궁금하다. 


사진 : KFA,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