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전날 4위 자리를 롯데에 내줬던 두산의 4위 탈환 노력이 좌절됐다. 두산은 에이스 니퍼트의 불펜 투입이라는 총 강수로 연패 탈출과 4위 복귀를 기대했지만, 초반 실점과 아쉬운 타선의 집중력, 폭우가 겹치며 5회 강우 콜드게임이 되는 불운 속에 2 : 4로  KIA에 승리를 내줘야 했다. 두산은 4연패에 빠지며 4위 롯데에 반 게임 차로 간격이 벌어졌고 5할에도 턱걸이하는 처지가 됐다.

KIA는 선발 김병현이 5이닝 2실점으로 마운드를 지키고 1회 초 이범호의 적시 안타와 3회 초 터진 안치홍의 3점 홈런으로 득점한 4득점으로 연승에 성공했다. KIA 선발 김병현은 다양한 변화구를 던지는 투구 패턴 변화로 두산 강타선에 맞섰고 올 시즌 선발 투수로서 가장 좋은 투구내용을 보였다. 실책이나 아쉬운 심판 판정에도 흔들리지 않는 평정심을 유지했다. 그 결과는 5이닝 완투승이었다. 김병현은 시즌 첫 승과 함께 선발 투수로 자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올 시즌 중간 넥센에서 고향팀 KIA로 트레이드된 이후에도 좀처럼 컨디션을 끌어올리지 못했던 김병현은 어렵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시기에 선발 투수로 마지막 승부를 걸었고 경기를 거듭할수록 안정된 투구를 보였다. 그리고 두산과의 주말 3연전 두 번째 경기에서 고대했던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부상선수가 끊이지 않는 KIA로서는 불펜진에서 분전하고 있는 또 다른 베테랑 투수 최영필과 더불어 선발투수 김병현의 재발견이 반가운 경기였다.  

 

​(니퍼트, 승리와 연결되지 못한 구원 역투)

부상 복귀 이후 뜨거운 방망이를 과시하고 있는 김주찬은 2안타 2득점으로 1번 타자의 역할을 확실히 해주었고 이범호, 안치홍 역시 적시 안타와 홈런으로 팀 승리를 견인한 것은 물론, 최근 타격 상승세를 그대로 이어갔다. KIA는 3연승으로 4위권 추격의 희망을 되살릴 수 있게 됐다.

패한 두산으로서는 꼭 승리를 가져가야 하는 경기였다. ​4위 자리를 되찾아야 했고 연패도 끊어야 했다. 무엇보다 뚝 떨어진 팀 분위기를 끌어올릴 승리가 절실했다. 하지만 선발 로테이션이 구멍난 상황에서 대안이 필요했다. 두산은 선택은 오현택의 선발투수 기용이었다. 오현택은 올 시즌 선발 투수로 한번도 마운드에 오르지 않았다. 깜짝 기용이었다.

두산은 궁여지책의 의미도 있었지만, 첫 선발 등판하는 오현택이 생소함을 무기로 한 타순만 막아주고 초반만 버텨준다면 불펜 운영으로 승부를 해볼 수 있는 계산을 한 것으로 보인다. KIA 선발이 올 시즌 두 자리 수 방어율의 김병현이라는 점도 고려됐다. 두산의 타선​이라면 김병현을 충분히 공략할 수 있다는 계산도 깔린 마운드 운영이었다.

하지만 초반 타선은 김병현 공략에 실패했고 오현택은 3회 초 고비를 넘지 못했다. 두산 타선은 김병현은 다양한 변화구에 고전했다. 공은 잘 보였지만, 김병현은 공격적인 성향의 두산 타선을 상대로 힘대 힘의 대결보다는 유인구과 타이밍을 빼앗는 투구로 맞섰다. 포수 이성우와의 호흡도 좋았다. 김병현의 초반 호투는 두산의 계산을 어긋나게 했다.

두산은 1회 초 선취점을 내주며 끌려가는 경기를 해야 했다. 3회 초에는 2사 후 오현택이 무너지며 경기가 더 어려워졌다. KIA는 3회 초 김주찬의 2루타로 득점 기회를 잡았지만, 이대형, 이범호가 범타로 물러나면서 기회가 무산되는 듯 보였다. 하지만 4번 나지완의 존재감이 KIA에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줬다. 실점에 부담을 느낀 오현택은 어려운 승부끝에 나지완을 볼넷으로 내보냈다. 이것이 화근이 됐다. 이어 나온 안치홍은 3점 홈런을 때려냈고 KIA는 순식간에 4 : 0 으로 앞서갔다.

오현택으로서는 전 타석에서 범타 처리한 나지완에 더 적극적인 승부를 할 필요가 있었다. 안치홍의 최근 타격감이 KIA 타자들 중에서 가장 좋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었다. 안치홍의 한 방은 경기 분위기를 KIA 쪽으로 돌려놓았다. 두산도 반격의 기회가 있었다. 3회 말 두산은 하위 타선인 이원석, 김재호, 정수빈의 연속 안타로 4 : 1로 따라붙었고 무사 1, 3루 기회를 잡았다.

​두산의 타선이라면 동점까지 기대되는 순간이었다. 하지만 믿었던 민병헌과 김현수가 삼진으로 물러나면서 공격 흐름이 끊어지고 말았다. 두산은 오재원의 2루 땅볼로 1점을 더 추격하는 데 만족해야 했다. 하지만 2점 차는 언제든 극복이 가능한 차이였다. 두산은 경기 초반부터 불펜에 대기했던 에이스 니퍼트를 마운드에 올리며 승리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보였다.

이전 경기에서 불의의 부상으로 일찍 마운드를 물러나야 했던 니퍼트였다. 충분히 등판이 가능한 상항이기도 했고 그 역시 1승이 급한 팀 사정을 그는 외면하지 않았다. 두산으로서는 주중 3일이 휴식이 있다는 점도 고려한 마운드 운영이었다. 니퍼트는 완벽한 투구로 부상에 대한 우려를 씻어냈다. 두산은 니퍼트의 호투로 반격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

​(김병현, 긴 기다림 끝에 찾아온 시즌 첫 선발승)

선발 김병현의 투구 수가 ​많은 상황에서 KIA는 추가 득점이 필요했지만, 니퍼트의 완벽 투에 막히면서 불안한 중반을 보내야 하는 상항이었다. 김병현 이후 불펜진이 투입된다면 경기가 어떻게 전개될지 알 수 없는 상황, 경기장에 내린 비가 양 팀의 운명을 갈라놓았다. 5회 말부터 내리기 시작한 비는 멈추지 않았고 경기는 더는 이어지지 못했다.

KIA에게는 행운, 두산에는 불운의 비였다. 두산은 에이스 니퍼트를 불펜으로 투입하고도 패배의 쓴잔을 들어야 했다. 결과론이지만, 니퍼트를 등판시킬 예정이었다면 3회 초 위기에서 등판시키는 것이 더 나았다. 3회 초 실점을 막았다면 비가 두산에 행운으로 다가왔을 가능성이 높았다. 결국, 두산은 명분도 실리도 모두 잃은 경기를 하고 말았다.

KIA는 선발 투수 김병현의 가능성을 재발견한 것 외에 주전들의 부상에도 팀 타선이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었다. KIA로서는 이번 행운의 승리가 상승 반전의 계기가 되길 기대할 것으로 보인다. 아쉬운 패배를 당한 두산은 연패 탈출을 위한 총력전이 다시 한 번 필요한 상황이다. 행운의 승리까지 거둔 KIA가 내친김에 시리즈 스윕에 성공할지 두산이 다시 상승 분위기를 만들 수 있을지 일단 분위기는 KIA 쪽으로 기운 건 분명하다.

사진 : 두산 베어스 페이스북, KIA 타이거즈 홈페이지, 글 : 심종열 (​http://blog.naver.com/youlsim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