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4월 4일 이틀 연속 타격전을 펼친 한화와 롯데의 대결은 한화의 승리로 끝났다. 한화는 경기 중반 이후 타선의 폭발과 불펜진의 호투를 더해 7 : 6으로 승리했다. 한화는 2연승과 함께 4승 6패로 롯데와의 시리즈 시작 전 9위였던 순위를 7위로 끌어올렸다. 

시즌 초반 불방망이를 휘두르며 한화 타선을 이끌고 있는 송광민은 이날도 2안타 1타점으로 좋은 타격감을 이어갔고 테이블 세터 이용규, 양성우도 각각 2안타로 공격의 활로를 잘 열어주었다. 최근 클린업트리오에 배치된 정근우는 7회 말 결정적인 1타점 3루타와 득점의 승리에 큰 역할을 했고 하위 타선인 하주석, 백창수도 1안타 1타점으로 팀 득점에 힘을 보탰다. 한화는 전날에 이어 상. 하위 타선에서 고른 활약을 하며 득점력을 높였다. 

6회 말 동점 상황에서 마운드에 올라 2타자만을 상대한 한화 좌완 불펜 김범수는 행운의 승리투수가 됐고 마무리 정우람은 9회 초 2피안타 2사사구 2실점(1자책)의 불안한 투구를 했지만, 팀 승리를 지켜내며 시즌 2세이브에 성공했다. 

롯데는 한화보다 2개 더 많은 팀 12안타를 떼려내면서 팀 타선이 회복세를 보였고 경기 막판 한화 마무리 정우람을 상대로 2득점하는 등 끈질긴 면모도 보였지만, 승부처에서 불펜진이 무너는 것이 결정적  패인이되면서 승리를 내주고 말았다. 롯데는 5이닝 3실점 투구를 하고 마운드는 물러난 선발 투수 송승준에 이어 6회 말 마운드에 오른 배장호가 2실점 한데 이어 추가 실점을 막기 위해 6회 말 2시부터 조기 등판한 필승 불펜 박진형마저 7회 말 2실점하면서 경기 흐름을 한화에 내주고 말았다. 






롯데는 경기전 포수 나원탁과 불펜 투수 장시환을 2군으로 내리고 불펜 투수 박시영과 오현택을 1군에 콜업하는 엔트리 변화를 통해 분위기 전환을 기대했지만, 불펜진에는 큰 효과가 없었다. 올 시즌 첫 1군 경기에 등판한 오현택이 2이닝 무실점 투구로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승부가 기운 이후였다. 

롯데는 경기 초반 한화 선발 안영명 공략에 성공하며 리드를 잡았지만, 선발 투수 송승준이 초반 불안한 투구로 팀 리드를 지키지 못했고 중반 이후 한화 불펜진 공략에 실패하면서 주중 3연전에서 위닝 시리즈를 내주고 말았다. 롯데는 오랜만에 선발 출전한 김문호가 3안타, 중심 타자 민병헌, 이대호가 각각 2안타, 번즈가 2안타로 활약했지만, 경기 중반 이후 공격의 집중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졌다. 

결국, 앞서 언급한 대로 승부의 흐름은 불펜진 대결에서 엇갈렸다. 올 시즌 한화 불펜의 새로운 필승불펜조에 자리한 박상원, 서균의 활약이 돋보였다. 박상원과 서균은 각각 7회 초와 8회 초를 무안타 무실점으로 막아내며 마무리 정우람의 세이브 기회를 만들어주었다. 이들은 전날 한화의 17 : 11 승리 경기에서 안정된 투구로 팀 승리에 큰 역할을 했다. 다음날에도 호투는 계속됐다. 

올 시즌 박상원은 7경기 등판에 1패가 있었지만, 비자책 경기를 이어가고 있고 서균은 8경기 마운드에 올라 방어율 0를 유지하고 있다. 아직 시즌 초반이고 분석이 덜 된 투수들이라고 하지만, 20대의 젊은 투수들이 불펜진을 든든히 지켜준다는 건 한화에 반가운 일이다. 특히, 이들이 한화의 지명을 받고 입단한 이후 팀 내 육성 시스템을 거치면서 성장해 지금의 자리에까지 이르렀다는 점은 한화에게 큰 의미가 있다. 

이들이 지금의 투구 내용을 이어간다면 마무리 정우람의 부담은 한층 덜어질 수 있다. 박성원은 우완 정통파로 힘 있는 직구가 강점이고 서균은 언더핸드 투수로 변화구가 큰 강점으로 경기 후반 셋업맨으로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구축하고 있다. 무엇보다 지금까지 경기에서 사사구 허용이 없다는 점이 긍정적이다. 

시즌 초반 한화는 타선은 중심 타자 김태균의 2군행에도 불구하고 만만치 않은 공격력을 보여주고 있지만, 마운드 불안을 해결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선발진은 외국인 투수들이 신뢰를 주지 못하고 있고 토종 선발진도 30대 후반인 배영수가 가장 나은 투구 내용을 보일 정도로 불안하다. 그나마 배영수도 최근 투구가 좋지 않았다. 4월 4일 경기에서는 마무리 정우람도 투구 내용이 불만족스러웠다. 

여기에 고질적인 내야 수비 불안 문제도 상존하고 있다. 그 어려움 속에서 박상원, 서균 두 젊은 불펜 투수의 발견은 큰 희망이 될 수 있다. 이들이 있어 현재 엔트리에 없는 송창식, 권혁 등 베테랑 불펜 투수들이 제 모습으로 돌아온다면 한화 불펜진의 힘은 더 강해질 수도 있다. 이는 한화에게는 앞으로 긍정 변수가 될 수 있다. 

아직 남은 경기 수는 많지만, 지금까지 투구 내용은 기대 이상이었다. 다만, 이들에 대한 의존도를 지나치게 높이는 건 경계할 필요가 있다. 이들은 풀 타임 첫 시즌이고 더 발전해야 할 투수들이기 때문이다. 불펜 투수의 혹사는 분명 후유증을 동반한다는 건 같은 불펜 투수들 통해서도 잘 알고 있는 한화다. 이런 우려를 이겨내고 박상원, 서균이 지금의 분위기를 이어가면서 한화 불펜진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올지 궁금하다. 

사진 : 한화이글스 홈페이지, 글 : 지후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