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FA 시장에서 가장 관심을 모았던 허경민은 두산 잔류를 선택했다. 두산은 예상을 크게 뛰어넘는 과감한 베팅으로 최우선 순위에 있던 허경민을 잡았다. 대신 주전 2루수 최주환은 SK행을 택했다. 최주환은 FA 시장이 열린ㅇ 이후 계속 SK와 연결되어 있었다. SK는 허경민과 두산과의 계약 소식이 들리고 얼마 안가 그와의 계약을 발표했다. 두산은 오재원이라는 베타랑 2루수를 보유하고 있고 허경민 계약에 더 집중했다.

하지만 대형 FA 계약 가능성이 여전하다. 두산 선수들의 그 중심이다 그중에서 외야수 정수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물론, 정수빈 외에 좌타 거포 오재일과 베테랑 유격수 김재호가 있다. 좌완 선발 투수 유희관과 선발과 마무리 투수가 모두 가능한 이용찬까지 두 베테랑 선수들도 있다. 그대로 가장 관심받는 선수는 정수빈이다.

오재일은 좌타 거포로서 그동안 꾸준함을 보였다. 1루수 수비도 수준급이지만, 30대 중반을 향하는 나이가 부담이다. 허경민만큼의 대형 계약을 기대하기 어렵다. 오재일은 현재 삼성행 가능성이 크다. 삼성은 홈런 타자에 유리한 홈구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홈런을 양산할 거포가 부족하다. 외국인 거포의 활약도 미미했다. 

 

 


삼성이 오재일을 영입한다면 올 시즌 부진에서 벗어난 김동엽과 외국인 타자와 함께 강력한 중심 타선 구축이 가능하다. 오재일은 잠실을 홈구장으로 사용하는 두산에서 20홈런 이상 80타점 이상이 가능했다. 삼성 선수가 된다면 30홈런 이상도 기대된다. 또한, 오재일은 큰 경기 경험도 풍부하다. 30대 후반의 나이에도 타율왕에 오른 KIA 최형우의 사례도 참고할만하다. 이런 삼성의 필요성과 함께 아직은 경쟁구도가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다. 제한된 경쟁과 오버페이를 자제하는 분위기 속에 오재일의 FA 계약은 머니게임이 될 가능성이 크지 않다. 

두산의 베테랑 내야수 김재호는 30대 후반의 나이와 이미 한차례 FA 계약의 경험이 있다. 두산에 대한 애정도 강하다. 두산 잔류 가능성이 크다. 베테랑 투수 유희관은 많은 나이와 그동안의 기록이 두산의 강한 전력과 넓은 잠실 홈구장 프리미엄이 포함되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보상 선수를 감수하고 그를 영입할 팀이 나오기 어렵다. 이용찬은 올 시즌 부상으로 시즌을 일찍 접었다. 다년 계약을 하기 부담이 된다. 그의 몸 상태에 대해 확신하기 어렵다는 점은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결국, FA 시장에서 가장 쟁탈전이 벌어질 수 있는 두산 선수는 정수빈으로 압축된다. 정수빈은 아직 30대 초반으로 전성기 기량을 유지하고 있고 중견수 수비는 리그 최고 수준이다. 타격에서는 3할 이상의 타율과 20개 도루 이상의 가능하다. 주루 플레이 능력은 타격 능력에 더해진 또 다른 능력이다. 큰 경기 경험이 많아 외야진의 리더로서도 손색이 없다. 외야 보강이 필요한 팀에게는 관심이 클 수밖에 없는 정수빈이다. 

정수빈은 FA 시장이 열리기도 전에 한화와 연결되어 있었다. 한화 팬들은 정수빈을 한수빈으로 칭하며 그의 영입을 강력히 원하고 있다. 한화의 팀 사정도 주전 중견수를 절대적으로 필요로 한다. 한화는 시즌 후 올 시즌 주장이었던 이용규를 방출했다. 

이용규는 30대 후반의 나이에도 올 시즌 녹슬지 않는 기량을 보여주었다. 한화 타선에서는 유일하게 규정타석을 채웠고 시즌 내내 꾸준했다. 한화 역시 그를 대신할 외야 자원이 없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한화는 팀 리빌딩 기조를 본격화하면서 이용규를 방출하는 결정을 했다. 이용규는 방출 후 얼마 안 가 키움과 계약하며 선수 생활을이어가게 됐다. 방출 선수들에 대한 찬바람이 강한 시점에도 이용규는 기량을 인정받았다. 그만큼 한화는 리빌딩에 큰 중점을 두었다. 

문제는 리빌딩을 하더라도 우리 프로야구 현실에서 리빌딩은 성적과 상관없이 하기에는 부담이 크다. 어느 정도의 경기력을 유지해야 한다. 외국인 선수들의 활약한다면 하위권 팀이 선전할 수도 있다. 이용규를 떠나보냈지만, 외야진의 중심을 잡아줄 선수가 필요하다. 정수빈은 좋은 대안이다. 4년간 충분히 기량을 유지할 수 있고 유망주들이 성장하는 기간 좋은 본보기도 될 수 있다. 그의 넓은 수비 범위는 외야가 넓은 한화에게는 전력 강화에 직접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 한화에게는 정수빈이 필요한 선수다. 

변수는 두산의 정수빈에 대한 FA 전략이다. 두산은 팀에 꼭 필요한 선수에게는 베팅을 아끼지 않을 것임을 허경민 사례에서 보여주었다. 정수빈은 허경민과 함께 팀 프랜차이즈 스타로 마케팅적인 면에서도 팀에 큰 도움이 된다. 허경민, 박건우와 함께 두산 팜에서 성장한 선수이자 미래까지 책임질 수 있는 선수다. 두산이 또 한 명 베팅을 한다면 정수빈이 그 대상일 수 있다. 이는 두산과 한화와의 경쟁으로 그의 FA 금액 상승을 불러올 수 있다. 이는 오버페이를 경계하는 한화에게는 장애요인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빈손의 FA 시장에 대한 부담이 큰 한화다. 여기에 최주환을 영입하고 추가 영입을 고려하고 있는 SK와 제3의 구단이 경쟁에 참여할 가능성도 남아있다. 정수빈이 남아 있는 FA 선수 중 전력을 확실히 강화할 수 선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두산과 한화의 경쟁구도로 흐르고 있는 정수빈 FA 계약은 아직 결과를 속단하기 어렵다. 허경민 못지않게 팀에 대한 애정이 큰 정수빈인 탓에 두산에서 적극성을 보인다면 두산 잔류를 할 수 있지만, 허경민의 대형 계약으로 높아진 기대치는 두산과의 협상을 어렵게 할 수도 있다. 

이렇게 정수빈의 FA 계약은 여러 복잡한 요소들이 얽혀있다. 정수빈의 계약이 완료된다면 FA 시장 역시 그 마지막을 향할 가능성이 크다. FA 시장에서 정수빈이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 두산은 정수빈까지 잡으며 팀 전력의 중요한 골격을 유지할 수 있을지 또 다른 팀에서 정수빈이 새로운 야구 인생을 열어갈지 그 결과가 궁금하다. 

사진 : 두산베어스 홈페이지,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