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2019 시즌 두산은 극적인 우승 드라마를 연출하며 최강팀의 자리를 올랐다. 두산은 주전 포수이지 팀 내 비중이 절대적이었던 주전 포수 양의지와의 FA 협상 실패와 NC 이적이라는 전력 누수가 발생했지만, 이를 극복하는 저력을 보여주었다. 큰 전력 보강은 없었지만, 팀의 하나로 뭉쳤고 양의지의 공백을 함께 메웠다. 

마운드는 시즌 20승에 성공한 외국인 투수 린드블럼을 중심으로 영건 이영하가 가세하며 선발 마운드의 높이를 높였고 불펜진의 양의지의 보상 선수로 영입한 이형범이 허전했던 마무리 투수 자리를 대신하며 불펜진을 강하게 만들었다. 팀 타선은 공인구 변경의 여파로 타 팀과 마찬가지로 장타력에 문제가 발생했지만, 특유의 응집력 있는 공격력으로 극복했다. 여기에 두산의 최대 강점인 단단한 수비는 시즌 내내 빛났다. 

두산은 SK에 밀려 2위에 머물렀지만, SK가 주춤한 후반기 무섭게 추격했고 시즌 마지막 경기에서 극적으로 역전 우승하는 기적을 연출했다. SK의 믿을 수 없는 추락이 있었지만, 두산이 꾸준히 자기 페이스를 지키며 승수를 쌓았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두산은 이 여세를 몰아 포스트시즌 돌풍을 일으켰던 키움의 도전을 가볍게 누르며 한국시리즈 우승까지 차지했다. 2018 시즌 우세 평가 속에도 SK에 밀려 한국시리즈 우승에 실패했던 두산은 전력 약화의 우려를 이겨내고 정규리그와 한국시리즈 우승을 차지하는 저력을 발휘했다. 

 



이런 우승의 기억을 뒤로하고 두산은 2020 시즌 챔피언 방어에 나서려 하고 있다. 하지만 전력에 대한 불확실성을 극복해야 한다. 이제 양의지의 공백은 국가대표 포수로 성장한 박세혁이라는 새로운 주전 포수에 신예 장승현 군에서 제대한 이흥련, 최근 영입한 베테랑 정상호까지 더하며 걱정을 덜었지만, 마운드에는 의문부호가 지워지지 않았다. 외국인 투수 2명이 새로운 얼굴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두산은 시즌 후 20승 투수 린드블럼이 메이저리그로 복귀했고 선발 마운드의 한 축을 담당했던 후랭코프를 떠나보냈다. 린드블럼은 지난 시즌 중 해외 구단들의 관심을 받고 있어 이별의 가능성이 컸지만, 후랭코프는 재계약 과정에서 발생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후랭코프는 부상 우려가 있었지만, 지난 후반기 부상에서 복귀한 이후 강력한 구위를 선보였다. 두산은 두자릿 수 승수가 가능한 후랭코프와의 재계약 실패가 아쉬울 수밖에 없었다. 

두산은 빠르게 대안을 모색해야 했다. 두산은 프렉센과 알칸타라로 두 외국이 원투 펀치를 구성했다. 두 투수는 모두 20대에 150킬로에 이르는 빠른 공을 던질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프렉센은 새로운 외국인 투수로 메이저리그에서 유망주로 기대를 받았던 투수다. 최근 KBO 리그가 기회의 땅으로 여겨지면서 20대의 가능성 있는 메이저리그 리그 유망주들이 관심을 보이는 분위기가 작용한 영입이었다. 

두산은 메어저리그 복귀라는 동기부여가 확실한 프렉센이 단단한 수비와 강한 전력을 자랑하는 두산과 잘 조화를 이루기를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시즌 KT에서 에이스 역할을 했던 알칸타라는 리그 경험이 있다는 장점에 검증된 투수라는 점에서 새로운 리그 적응이라는 변수가 있는 프렉센의 리스크를 줄여주는 투수로서 가치가 있다. 

두 외국인 투수는 넓은 잠실 홈구장의 이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 과감한 승부에도 홈런 위험이 그만큼 줄어들고 두산의 수비는 외야 역시 단단하고 그 범위가 넓다. 프렉센과 알칸타라에게는 두산이 최적화된 구단이라 할 수 있다. 두산은 지난 시즌 17승을 기록하며 국가대표에서 한 축을 담당하는 투수로 성장한 영건 이영하에 베테랑 유희관과 이용찬이라는 수준급 국내 선발진을 보유하고 있다. 유희관에 이용찬은 시즌 FA 자격을 얻는다는 동기부여 요소가 있다. 여기에 부활을 위한 마지막 기회를 잡으려는 또 다른 베테랑 장원준이 있다. 이런 환경적 요인인 외국인 투수에게 큰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는 프렉센과 알카타라에게도 다르지 않다. 

하지만 이들이 시즌 내내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을지는 아직 확신할 수 없다. 
프렉센은 메이저리그 유망주 출신이지만, 정규리그에서 풀 타임 선발 투수로서 경험을 완벽하게 쌓았다 할 수 없다. 알칸타라는 지난 시즌 위력적인 구위에도 투구 수 관리와 함께 후반기 페이스가 크게 떨어지며 아쉬움을 남겼다. 젊다는 점은 장점이지만, 장기 레이스에 기복을 보이고 스스로 흔들리는 등  페이스를 유지하지 못한다면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또한, 두산은 올 시즌에도 우승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 팀이다. 그만큼 외국인 투수에 대한 기대치가 크다는 점도 이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프렉센과 알칸타라는 분명 큰 장점이 있고 젊다는 점에서 발전 가능성도 가지고 있는 투수들이다. 이들이 일정 역할만 해준다면 두산의 우승 목표에 큰 힘이 될 수 있다. 두산의 젊은 외국인 투수 원투 펀치가 그들에 대한 불확실성을 지우고 린드블럼의 공백을 잊게 할 만큼의 활약을 할 수 있을지, 2년 연속 우승에 도전하는 두산으로서는 두 외국인 투수의 활약정도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사진 : 두산 베어스 홈페이지,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