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그야말로 돈풍이라는 말이 딱 맞는 FA 시장이다. 이미 총액 100억원 이상의 계약이 3건 성사됐다. 박건우가 6년간 100억원에 NC와 계약했고 김재환은 두산과 4년간 115억원, 김현수는 6년간 최대 115억원에 LG와 계약했다. 여기에 더해 KIA행이 유력한 나성범은 앞선 금액 이상의 계약이 확정적이고 KIA와 협상하고 있는 양현종 역시 총액에서 100억원 이상이 가능하다는 전망이 있다.

그동안 FA 시장에서 성역에 가까웠던 100억원의 벽이 너무 쉽게 무너졌다. 이 금액을 넘는 선수들은 리그를 대표하는 선수들이 대부분이다. 이대호가 있었고 최형우가 있었고 양의지가 있었다. 하지만 올해는 FA 계약의 기준 자체가 크게 상향됐다. 1호 계약인 한화 포수 최재훈은 5년간 54억원으로 FA 시장 분위기에 달아올랐지만, 예상을 뛰어넘었다. 다수의 외야수들이 시장에 나온 게 오히려 선수들이 팀 간 이동을 촉진하고 시장가를 올리는 방행으로 흐름이 이어졌다. 

선수들이 하나 둘 팀을 찾아가면서 시장에 남아 있는 선수들의 향방도 궁금증을 더하고 있다. 아직 시장에서 수준급 외야수 손아섭과 정훈, 내야수 황재균에 포수 강민호와 장성우, 리그를 대표하는 거포 박병호가 남아있다. 대형 계약이 예상되는 선수들이 다수 있다. 시장이 달아오른 만큼 선수들은 그에 걸맞은 대우를 원할 수밖에 없다. 이미 계약을 체결한 선수들이 하나의 기준이 되고 있다.

하지만 큰 금액을 FA 시장에 투자한 구단들이 하나둘 시장을 떠나면서 선수들이 원하는 그림이 그려질지는 미지수다. 100억원 이상의 계약은 다수의 구단들이 경쟁을 하면서 발생했다. 지나친 거품 계약이라는 비판도 있지만, 구단들은 코로나 사태로 구단 재정이 악화된 상황에서도 과감하게 지갑을 열었다. 구단보다는 모기업의 투자 의지가 강했다 할 수 있다. 하지만 무한대로 선수를 영입하기는 어렵다. 팀 당 영입 인원이 2명으로 제한되어 있고 포지션 중복도 고려해야 한다. 

 

손아섭

 


이런저런 이유로 시장에 남아있는 선수들은 경쟁구도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할 수 있다. 원 소속 구단으로서는 잔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할 수 있지만, 계약조건에서의 괴리감을 피할 수 없다. 협상이 길어질 수 있는 이유다. 내부 FA 2명이 있는 롯데도 마찬가지다.

롯데는 외야수 손아섭과 1루와 외야가 모두 가능한 유틸리티 선수인 정훈이 있다. 이들은 모두 타선의 주축 선수였다. 데뷔부터 롯데 선수로 활약한 프랜차이즈 선수이기도 하다. 팀 내 영향력이 크고 당장 타선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내부 전력으로 이들을 대신하기 어렵다. 내년 시즌 성적에 대한 부담이 있는 롯데로서는 잡아야 할 선수들이지만, 계약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다. 오히려 삼성의 포수 강민호의 유턴설이 강하게 들리고 있다.

손아섭은 2번째 FA 자격을 얻고 시장에 나왔다. 4년 전 손아섭은 4년간 98억원의 대형 계약을 롯데와 체결했다. 당시 손아섭은 리그 최고 레벨의 외야수로 전성기였고 롯데에게는 이대호에 이어 팀 내 간판선수로 자리를 잡고 있었다. 당시 롯데는 또 다른 프랜차이즈 선수인 강민호와 함께 손아섭을 함께 잔류시켜야 하는 상황이었다. 롯데는 보다 젊고 타 구단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컸던 손아섭과의 협상을 우선했다. 그 사이 강민호가 돌연 삼성과 계약하며 팀을 떠났다. 강민호는 2번째 FA 계약이었고 롯데 선수로서의 상징성이 매우 컸다. 그가 롯데를 떠나는다는 건 상상할 수 없었고 타 구단 역시 강민호에게 접근하지 않았다.

롯데는 방심했고 삼성은 파격적인 제안으로 강민호를 잡았다. 이는 롯데 팬들의 강한 반발을 불러왔다. 롯데는 마음이 급해졌다. 이는 손아섭의 계약 조건을 한층 상향시켰다. 여기에 손아섭이 LG와 강하게 연결된 상황에서 롯데는 오버페이가 불가피했다. 그렇게 손아섭은 당시로는 최상의 계약을 얻어냈다. 

하지만 이번 FA 시장에서 손아섭의 상황은 4년 전과 다소 다른 양상이다. 나이가 30대 중반을 넘어서는 시점이고 타격 각종 지표가 내림세로 돌아섰다. 무엇보다 100억원 계약 선수들이 갖추고 있는 장타와 타점 생산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손아섭은 2018 시즌 26개의 홈런을 기점으로 매 시즌 홈런이 크게 줄었고 2021 시즌 홈런수는 3개에 불과하다.

그나마도 시즌 막바지 때려낸 홈런이었다. 그에 비례해 타점 생산력도 줄어 2020 시즌 85타점에서 58타점으로 급감했다. 물론, 그의 타순이 주로 2번으로 테이블 세터라는 점을 고려할 필요는 있지만, 최근 프로야구의 흐름은 2번 타자에 팀 내 가장 강한 타자를 배치는 일이 많다. 과거 득점 기회를 만들어주는 수동적 역할을 아닌 상항을 해결하는 등 공격 생산력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점에서 2번 타자 손아섭은 아쉬움이 있었다. 여기에 올 시즌 손아섭은 그 답지 않게 오랜 슬럼프를 겪었다. 시즌 초반 손아섭은 타격 부진이 시달렸다. 여전히 현역 선수 중 가장 높은 수준의 통산 타율과 안타를 생산하는 손아섭이지만, 각종 성적 지표 그래프가 우하향하는 모습이었다. 

롯데는 이점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롯데는 최근 수년간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시스템 야구를 하고 있다. 선수 육성과 계약에도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미래 가치가 중요한 FA 계약도 누적된 데이터가 중요한 판단 요소가 될 수 있다. 롯데는 손아섭이 앞으로 4년간 지금의 활약을 할 수 있을지 냉정한 판단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미 롯데는 4년간 80억원의 대형 계약을 체결했던 민병헌의 실패를 경험했다. 

손아섭도 이런 상황 변화를 모를 리 없다. 하지만 이전의 계약들이 눈앞에 아른거릴 수밖에 없다. 그들과 비교해 밀리지 않는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손아섭은 이전 FA 계약 시 마지막 4년 차 연봉을 5억원의 조정하며 보상금액을 줄일 수 있도록 했다. FA 시장에서 운신의 폭을 넓히려는 전략이었다. 손아섭은 B 등급 선수로 보상 선수 범위도 넓다. 분명 유리한 조건이다. 손아섭은 내심 4년간 60억원에 LG와 계약한 박해민 그 이상을 최저선을 고려할 것으로 보인다. 박해민은 전형적인 테이블 세터로 장타력이 뛰어난 외야수는 아니다. 

하지만 박해민은 도루와 출신으로 여전히 기동력 야구에서 큰 강점이 있고 실점을 막는 다수의 호수비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손아섭도 나름 주루에 강점이 있고 수비에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지만, 박해민에 비교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없다. 롯데는 내년 시즌 외야를 한층 넓히는 등 홈구장에 변화를 하려 하고 있다. 외야 수비 강화가 절실하다. 팀 내야의 핵심인 외국인 선수 마차도를 떠나보내고 새로운 외국인 타자로 수비 능력을 갖춘 피터스를 영입한 이유다. 그가 중견수를 맞는다 해도 전준우, 손아섭이 위치한 좌우 코너 외야의 수비는 의문부호가 남는다.

애초 롯데는 박해민과 연결될 수 있다는 예상이 많았다. 박해민은 넓은 외야를 책임질 수비 능력이 있다. 롯데가 부족한 기동력 야구에 힘을 실어줄 수 있었다. 이런 롯데의 바람과 달리 박해민은 역시 외야가 넓은 잠실 홈구장을 사용하는 LG와 계약했다. 4년간 60억원은 롯데에는 큰 부담이었다. 이는 롯데의 이번 FA 시장에 임하는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롯데는 돈풍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의 선을 지키는 모습이다. 이는 내부 FA 선수들에게도 적용되고 있다. 롯데는 손아섭에게 박해민 이상의 조건을 제시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마침 롯데는 2020 시즌을 앞두고 전준우와 4년간 최대 34억원에 계약했다. 롯데의 기준을 거기에 맞춰져 있다. 전준우는 100억원 계약을 체결한 선수들 못지않은 활약을 하며 모범 FA 선수로 자리했다. 이번에 대형 계약을 체결한 선수들 기준이라면 전준우는 자기 역할을 다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에 전준우는 팀 주장으로 클럽 하우스의 리더 역할도 하고 있다. 롯데는 분위기에 휩쓸려 전준우 이상의 조건을 손아섭에게 안겨주기 부담스럽다.

현재로서는 손아섭이 협상을 주도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다만 변수는 존재한다. 영입 경쟁이 일어난다면 손아섭의 시장가도 상승할 수 있다. 외야수에 대한 수요가 있는 팀들이 있다. 외야수 보강이 절실한 한화의 FA 시장 철수는 손아섭에게 아쉬움이 크다. 대신 NC라는 변수가 있다. NC는 나성범에 이어 외국인 타자 알테어와의 작별이 유력한 NC는 외야 2자리를 메워야 한다. 한자리를 박건우로 대신했지만, 또 한자리가 고민이다. NC는 아직 선수 영입의 여유가 있도 자금력도 풍부하다. NC는 여전히 우승을 기대하는 팀이다. 손아섭이라면 외야의 고민을 덜어줄 수 있는 선수다. 부산 경남권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손아섭은 마케팅 면에서도 도움이 된다.

NC가 손아섭과 연결된다면 롯데는 또 한 명의 프랜차이즈 스타를 떠나보낼 수도 있다. 하지만  재정적인 어려움이 큰 상황에서도 김재환에게 4년간 115억원의 금액을 안긴 두산의 과감한 베팅을 고려하면 롯데 역시 고민이 깊어질 수 있다. 

손아섭 이상으로 정훈의 FA 협상도 롯데에 어려운 과제다. 정훈은 최근 2년간 뒤늦게 기량이 만개했다. 1987년 생으로 나이에 대한 부담이 있지만, 최근 정점의 타격감을 유지하고 있고 다양한 포지션에서 평균 이상의 수비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2021 시즌에도 정훈은 4번 타자로도 자주 나서며 타선의 핵심 역할을 했다. 두자릿 수 이상의 홈런과 70타점 이상의 가능한 타점 생산력 끈질긴 투수와의 승부로 다수의 볼넷을 얻어낼 수 있는 능력도 있다. 장타와 출루율에서 모두 능력을 보일 수 있다. C등급으로 보상 선수가 없고 낮은 연봉 수준은 보상금에 대한 부담도 없다. 2시즌 연속 활약으로 잠깐 반등에 대한 우려도 덜어냈다.

정훈은 쓰임새가 많은 선수로 성적에 대한 열망이 강한 팀에서 관심을 가질 수 있다.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팀들도 관심을 가질 수 있다. 그 점에서 확실한 1루수 자원이 없는 LG와 효율성을 중시하는 두산, 이미 기존 선수들에 대한 장기 계약으로 자금을 소진했지만, 홈런 공장에 힘을 더하길 원하는 SSG가 정훈 영입 경쟁에 뛰어들 수 있다. 

하지만 주 포지션이 각 팀의 중심 타자들이 자리하고 있는 1루수로 정훈을 붙박이 주전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고 기량 하락에 대한 염려도 있다. 타자 친화 구장인 롯데에서 쌓은 커리어라는 점도 고려될 부분이다. 백업 자원으로서는 최고지만, 그 목적을 위해 FA 선수를 영입하는 건 부담이 될 수 있다. 정훈 역시 주전으로 항시 출전이 불가능하다면 쉽게 타 팀으로의 이적을 결정하기 어렵다.

다만, 롯데가 그에 상응하는 조건을 제시할지는 미지수다. 무엇보다 계약 기간에 이견이 생길 수 있다. 롯데는 정훈이 지금의 기량을 유지할 수 있는 기간을 2년에서 3년 정도로 예측할 가능성이 크다. 그에 상응하는 계약을 원할 것으로 보인다. 정훈으로서는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일이다. 만약, 롯데 이상의 오퍼가 정훈에게 들어온다면 그 역시 흔들릴 수 있다. 

 

정훈

 


롯데는 서두르지 않는 분위기다. 최악의 경우 두 선수를 모두 떠나보내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지만, 패닉 바이와 같은 모습은 없다. 롯데는 이들이 팀을 떠난다면 당장 그 자리를 채울 내부 자원이 보이지 않는다. 외야는 올 시즌 1군에서 활약한  추재현, 신영수, 김재유 등이 있지만, 손아섭과 비교할 수 없는 레벨이다. 1루수 역시 전준우의 루수 전환 가능성이 있지만, 외야가 더 헐거워질 수 있고 수비면에서 비교가 안된다.

롯데가 기대하는 야수 유망주 나승엽의 발탁 가능성오 남아있지만, 올 시즌 나승엽은 프로 적응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이어 상무 지원을 통해 병역의무를 빠르게 이행하려 했지만, 마지막에 탈락하면서 이마저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나승엽은 당장 내년 상무 지원이 더 급하다. 그 외 내야 유망주들은 공격력에서 정훈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 롯데가 대체 불가 선수들이라 할 수 있는 이들과의 협상에서 원칙을 지키는 건 오버페이를 하는 것 이상의 모험이 될 수 있다. 

롯데가 요행만을 바라는 게 아니라면 트레이드를 통한 전력 보강의 밑그림이 그려져 있을 수도 있다. 롯데는 내년 시즌 팀 컬러를 보다 빠르고 짜임새 있는 야구로 바꾸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팀 타선에 부족한 장타력 부재의 문제를 인정하고 이를 대체할 야구를 하려 하고 있다. 파워가 떨어진 팀 타선의 문제는 마운드 강화로 대신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이를 위해 포수진 보강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 이는 FA 강민호 영입설이 계속 나오는 이유 중 하나다. 

이번 FA 시장에서 외부 영입 가능성이 컸던 롯데지만, 롯데는 그들의 프로세스에 따라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는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과거 FA 시장에서 원하는 선수들을 거침없이 영입하던 모습의 롯데가 아니다. 롯데는 그동안 외부 FA 영입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다. 대부분 계약 후 기량 하락을 경험했고 전력에 큰 플러스가 되지 못했다. 그런 경험은 FA 시장에 대한 롯데의 시선을 다르게 했다. 최근 구단 운영 시스템이 육성과 내실을 다지는 방향으로 전환한 것도 영향을 주고 있다. 모기업의 움직임도 그와 다르지 않다.

이는 손아섭과 정훈, 두 내부 FA 선수들에 대해서는 다르지 않다. 과연 롯데가 그들의 원칙을 유지하면서 두 선수를 잔류시킬 수 있을지 또다시 변화 속에 놓이게 될지 그 결과가 궁금하다.


사진 : 롯데 자이언츠,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